본문

신차소개

기아차, 완전변경 쏘울 부스터 출시



기아자동차는 23일, 쏘울 부스터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쏘울 부스터는 2008년 1세대, 2013년 2세대를 거쳐 6년 만에 선보인 3세대 모델로,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과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 최고출력 204마력의 터보 엔진 적용 등이 특징이다.


쏘울 부스터는 가솔린 1.6 터보 모델 외에 전기차 EV 모델도 선보인다. 쏘울 부스터 EV 모델은 주행가능거리는 386km이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첨단 ADAS 사양, EV 모델에 특화된 다양한 편의사양 등을 갖췄다.



쏘울 부스터의 외관은 강인하고 하이테크한 디자인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전면은 수평형 레이아웃의 헤드램프, 연결된 형태의 주간주행등, 가로형 디자인의 안개등과 방향지시등, 육각형 2개를 겹친 모양의 인테이크 그릴 등으로 당당한 느낌을 살렸다.



측면은 보닛부터 주유구까지 수평으로 길게 뻗은 캐릭터 라인, 강인한 이미지의 휠 아치, 휠 아치 부위에 적용된 측면 반사판, 비행기 꼬리날개를 연상시키는 후측면부 등으로 역동성을 연출했다.


후면부는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유리를 감싸는 형태의 입체적인 후미등과 하단 중앙의 트윈 머플러 등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실내는 아치형으로 연결된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쏘울의 정체성을 잇는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과 더불어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중심으로 쏘울만의 독창적인 공간을 구현했다.


스포티한 쏘울 전용 D컷 스티어링 휠, 송풍구와 함께 원형으로 디자인된 센터페시아 멀티미디어 조작부, 대시보드 양 끝에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송풍구와 스피커, 기어노브 좌측에 위치한 엔진 스타트 버튼 등 기존 쏘울의 정체성을 감각적인 이미지로 재해석했다.



쏘울 부스터는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도 대거 적용되어 하이테크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센터페시아의 10.25인치 HD급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동급 최대 크기로 날씨, 지도, 음악재생 등 다양한 정보를 3분할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2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기능이 적용됐고,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그 외에도 ‘사운드 하운드’ 음악 검색 기능,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등의 다양한 IT 사양이 제공된다.



소리의 감성적 시각화를 콘셉트로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에 따라 실내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하는 ‘사운드 무드 램프’는 차별화된 감성 공간을 제공한다. 사운드 무드 램프는 8가지의 ‘은은한 조명’과 6가지의 ‘컬러 테마’로 구성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쏘울 부스터는 기존 쏘울 대비 전장 55mm, 전고 15mm, 휠베이스 30mm가 늘어나 활용도 높은 적재 공간도 확보했다. 특히, 트렁크 개구부를 25mm 넓히고 적재 공간의 깊이와 너비를 모두 늘려 기존 모델 대비 10리터 증가한 364리터의 화물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탑승 인원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2열 시트백 6:4 폴딩 시트, 편의에 따라 트렁크 상/하단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2단 러기지 보드 등으로 화물 공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쏘울 부스터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를 발휘하며,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해 뛰어난 주행 성능을 확보했다는 것이 기아차의 설명이다.


특히 쏘울 부스터의 터보 엔진에는 응답성을 개선한 터보차저를 적용해 고속뿐만 아니라 중저속 구간에서도 운전의 즐거움을 높였다고 한다.



전 후 서스펜션은 최적 설계로 승차감을 향상시켰으며, 조향 시스템 최적화 및 고기어비 적용으로 조향 응답성 및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등 동급 최고의 주행성능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기아차의 설명이다.


쏘울 부스터의 복합연비는 17인치 타이어 기준 12.4km/L, 18인치 타이어 기준 12.2km/L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보다 13% 향상됐다.



쏘울 부스터는 초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적용 비율을 대폭 늘려 차체 강성을 강화시키는 등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아울러 주요 소음 투과 부위별 흡차음재 적용으로 엔진음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고 노면소음을 최소화해 높은 정숙성을 확보했다.


또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경고,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방 교차충돌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등의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이 적용되어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한편, 2월 중 출시될 쏘울 부스터 EV 모델은 깨끗하고 미래지향적인 외관과 심플하면서도 하이테크한 이미지에 실용성이 돋보이는 실내를 갖췄다.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는 386km로 기아차의 전기차 중 최장 주행거리를 자랑하며, 기존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kW의 출력을 확보하고 실용 영역의 효율을 증대시킨 모터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도 기존 쏘울 EV보다 용량이 2배 이상 늘어난 64kWh의 고용량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다양한 충전 편의 기능들을 제공한다.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쏘울 부스터는 파워풀한 드라이빙 성능은 물론 최첨단 사양까지 갖춰 새롭게 태어났다”며,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갖춘 쏘울 부스터가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쏘울 부스터 1.6 터보 모델의 기본 판매 가격은 1,914만원~2,346만원이며, EV 모델은 4,600만원~4,900만원 범위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1

0 / 300 자

suhy***** 2020-04-13 03:15 | 신고
디자인이 귀여운 느낌이네요.

0 / 300 자

댓글 접기 댓글 접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