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차소개

기아차, K3 쿱 출시


기아자동차㈜는 27일(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위치한 기아차 사옥에서 회사 관계자 및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K3 쿱’의 사진 발표회를 개최하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K3 쿱은 기아차가 지난 2009년 선보인 포르테 쿱 이후 4년 만에 출시하는 후속 모델이자 기아차의 야심작이다. 기아차는 K3 쿱이 지난해 하반기 출시 이후 준중형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K3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국내 준중형급 차종의 판매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3 쿱은 감마 1.6 터보 GDI 엔진과 감마 1.6 GDI 엔진의 두 가지 가솔린 모델로 운영된다.

먼저 1.6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로 자연흡기 2,5리터급의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자동변속기 기준 복합연비는 11.5km/ℓ다. 특히 성능에 걸맞게 변속기,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등을 새롭게 세팅했으며, 대구경 디스크 브레이크와 패들시프트를 적용했다. 1.6 GDI 모델은 12.8km/ℓ의 연비와 함께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아울러 K3 쿱은 차량하부 커버, 휠 디플렉터 등을 통한 공기 역학적 설계로 국내 최저 수준의 공기저항 계수를 달성했으며, 각종 흡/차음재를 주요 부위에 확대 적용해 정숙성을 높였다.


K3 쿱의 외관 디자인은 쿠페만의 스포티함과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기존 K3 세단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K3 대비 전고가 25mm 낮아져 안정적인 느낌을 구현하면서도 휠베이스는 그대로 유지해 실내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K3 쿱의 전면부는 볼륨감 있는 범퍼와 대형 에어 인테이크 그릴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HI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또한, 프로젝션 안개등을 LED로 둘러싸 차별화된 이미지를 부각시킨 ‘LED 라운딩 프로젝션 안개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해 개성 넘치는 전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측면부는 국내 준중형으로는 유일하게 도어 윈도우에 프레임이 없는 프레임리스 도어를 적용했으며, 유선형의 루프라인과 전면 가공 타입의 18인치 알로이 휠, 블랙 컬러가 적용된 아웃사이드 미러 및 도어 손잡이를 적용했다.

후면부는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스포일러 기능을 하는 킥업 타입의 트렁크 리드로 볼륨감을 살렸으며, 터보 GDI 모델에는 듀얼 머플러를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을 극대화했다.


K3 쿱의 내부는 여유로운 실내공간에 고급스러움이 강조된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인체공학적인 설계가 맞물려 보다 편안하고 공간으로 거듭났다. 센터페시아는 운전석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스티어링 휠의 버튼 또한 사용 빈도를 고려해 배열을 최적화함으로서 조작성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도어 스피커 그릴을 크롬으로 처리하고, 도어 트림을 비롯한 차량 내부 곳곳에 인조가죽을 적용해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뒷좌석은 성인이 탑승해도 무리 없는 공간을 제공하며, 한번의 레버 조작으로 시트 폴딩 및 슬라이딩이 가능해 뒷좌석 탑승객의 승하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워크인 디바이스를 앞좌석에 적용했다. 아울러 뒷좌석 6대4 폴딩 시트를 기본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으며, 트렁크는 포르테 쿱 대비 20리터 늘어난 378리터로 넉넉한 용량을 확보했다.


K3 쿱에는 다양한 안전 및 편의장비들이 적용되었다. 섀시통합제어시스템(VSM)을 비롯해 6개의 에어백,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을 기본 적용했으며, 도로 여건이나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스티어링 휠의 조향 특성을 컴포트, 노멀, 스포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플렉스 스티어’를 적용했다.

이 밖에도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UVO) 시스템이 탑재된 7인치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크루즈 컨트롤,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글로브 박스 쿨링 기능, 앞좌석 통풍 시트, 히티드 스티어링 휠 등 고객이 선호하는 다양한 안전 및 편의장비들이 모델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K3 쿱’은 성능, 스타일, 프리미엄의 3박자를 모두 갖춘 ‘리얼 쿠페’를 콘셉트로 새롭게 탄생했다”며, “204마력의 터보 엔진이 구현하는 동급 최고의 주행성능은 물론 고급스러움으로 무장한 차별화된 쿠페 스타일이 개성과 멋을 추구하는 ‘K3 쿱’ 고객들에게 분명 최고의 만족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K3 쿱의 판매가격은 1.6 GDI 모델 1,790만원, 1.6 터보 GDI 모델 1,920만원~2,290만원이다. 참고로, 최상위 트림인 1.6 T-GDI 노블레스 모델에 모든 선택사양과 스노우 화이트펄 색상 가격을 더한 K3 쿱 풀옵션 차량의 가격은 2,517만원이다.

사진 / 김동균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