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할부금융사 7.5억 달러 ABS 발행
- 국내기업이 미국에서 발행한 최초, 최대 공모 ABS
-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최고신용등급 AAA 획득
- 발행금리는 2.71% 수준(고정금리, 평균만기 1.5년)
현대자동차(대표:鄭夢九회장)는 7일(미국 현지시각) 캘리포니아 코스타메사(COSTA MESA)에서 미국 현지 할부금융 회사인 HMFC(Hyundai Motor Finance Company)와 공동 주간사인 미국 뱅크원 증권(Bank One Capital Markets), 씨티그룹(Citigroup)이 미화 7억5천3백만불의 자산유동화증권(ABS : Asset Backed Security) 발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ABS 발행은 에이비엔 암로(ABN AMRO) 증권, 에스지 코웬(SG Cowen) 증권, 도이치뱅크(Deutsche Bank)증권이 공동간사로 참여했다.
HMFC는 지난 3년간 미국 금융시장에서 사모로 ABS를 발행한 바 있으나, 이번 ABS발행은 미국 증권관리위원회(SEC) 등록을 통한 공모발행으로 국내기업이 미국에서 발행한 ABS로는 최초이자 최대규모의 공모 ABS발행이다.
이번 ABS는 발행사상 최저 수준의 스프레드인 Libor -5bp (1.11%)에 발행되는 등 전체 평균금리2.71%(고정금리, 평균만기 1.5년)에 불과한 저금리로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우수한 신용도를 입증하였고, 그 동안 꾸준한 품질향상과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의 결실을 맺고 있음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ABS는 평균만기 3개월의 단기채권부터 평균만기 38개월의 장기채권까지 총 일곱가지 만기의 채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증권 발행금액의 3배가 넘는 23억불의 청약이 몰리는 등 투자가들의 큰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발행되었다.
또한 이번 ABS는 금융기관의 원리금 지급보증 없이도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인 스탠다드 푸어스(Standard & Poors), 무디스(Moody’s) 및 핏치(Fitch)로 부터 각기 최고 신용 등급인 AAA를 받았다.
현대차는 이번 ABS 계약 체결로 조달한 자금을 미국시장에서 판매활동 지원과 차입금 상환 등에 사용할 예정이며 미국 수출 증대 및 연결 부채비율을 개선시키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한편, 1989년에 설립된 HMFC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차 딜러에 대한 도매금융은 물론 고객에 대한 할부금융, 리스금융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현대차의 미국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