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혼다는 가변밸브타이밍 리프트 기구인 VTEC와 하이브리드 시스템 IMA(Integrated Motor Assist)를 개량 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기구를 7월 5일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올 가을 발매 예정인 시빅 하이브리드에 탑재할 예정이다.
새로운 3스테이지 i-VTEC+IMA 는 보다 세밀한 제어를 가능케 한 1.4리터 i-VTEC과 고효율화를 추진한 IMA를 도킹시킨 하이브리드 기구. 현행 모델에 비해 시스템 출력을 약 20%, 연비를 5% 이상 각각 향상시키면서 크기는 오히려 5% 줄여 동력, 환경 두 가지 성능의 향상을 꾀한 것이다.
3스테이지 i-VTEC이라고 명명된 VTEC은 주행 상황에 맞춰 저회전, 고회전, 기통 휴지의 3단계로 밸브를 제어해 좋은 응답성과 고연비를 양립했다고 한다. 감속시 등의 기통 유지에서는 4기통 모두의 연소를 멈추게 해 실린더 내를 밀폐 상태로 유지, 흡배기에서 발생하는 펌핑로스를 저감, 감속시에 회수하는 에너지 양을 종래보다 10%나 늘렸다고 한다.
한편 IMA에서는 독자 개발의 모터 출력을 약 1.5배로 한 데 더해 모터의 회전을 제어하는 인버터도 독자개발 생산한다. 모터 ECU와 일체화하는 것으로 보다 고정밀도의 디지털 제어를 실현해 한층 연비를 높이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한다. 배터리는 종래에 비해 출력을 약 30% 올린 것이다.3스테이지 i-VTEC+IMA의 주요 엔진 제어 상황과 에너지 관리
정차시=엔진을 정지, 연비 제로.
발진가속=저회전 밸브 타이밍에서의 엔진 주행을 모터가 보조.
급가속시=고회전 밸브 타이밍에서의 엔진 주행을 모터가 보조.
저속 크루징=엔진은 4기통 모두 밸브를 닫은 연소 정지. 모터만으로 주행
완만한 가속과 고속 크루징=저회전 밸브 타이밍으로의 엔진 주행
감속시=엔진은 4기통 모두 밸브를 닫고 연소 정지. 모터가 감속 에너지를 최대한 회생해 배터리에 축전.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