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명예위원장인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이 명예 여수시민으로 선정돼 민간외교를 통한 박람회 여수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가 7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수시는 11일(화) 여수시청에서 ‘명예 여수시민증 전달식’을 갖고 정몽구 명예위원장을 명예 여수시민으로 위촉했다.
여수시는 정 명예위원장이 2010년에 이어 2012년 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를 위해 헌신적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대한 감사의 표시로 명예 여수시민증을 수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현섭 여수시장, 김정민 여수시의회 의장, 김종철 전라남도의회의장과 시도의윈 및 공관장 50여명, 여수시민 등 총 600여명이 참석해 정 명예위원장의 명예시민 위촉을 축하하고, 엑스포 여수 개최를 위한 여수시의 강한 열의를 보여줬다.
정 명예위원장은 올 초 체코 • 슬로바키아 • 터키 • 브라질 등의 정부 최고위 관계자와의 개별 면담을 갖고 유럽과 중남미 국가를 대상으로 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펼쳤으며, 6월 제주평화포럼 때도 세계 각국의 전현직 각료, 정재계 지도자를 대상으로 여수 엑스포 지지를 요청하는 등 2012 세계박람회를 위해 헌신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정 명예위원장은 2010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을 맡을 당시 2001년~2002년 약 2년 동안 30개국을 방문해 유치활동을 벌이는 강행군을 전개했으며, 이 같은 엑스포에 대한 열정과 경험을 인정받아 지난달 유치위원회로부터 명예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이번에 정 명예위원장이 받게 된 명예 여수시민증은 여수 발전에 공헌도가 높은 인사에게 수여되고 있다. 선정 자격이 외국인에게 한정돼 있었지만 여수시는 엑스포 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정 명예위원장을 명예시민으로 위촉하기 위해 시 조례까지 개정했다.
정 명예위원장의 명예 여수시민 위촉은 엑스포 유치에 대한 한국 국민의 열망을 대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또 하나의 유치 홍보활동이 돼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적 인지도와 위상이 높은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의 개최도시 명예시민 위촉을 통한 유치활동 전개는 정부 • 기업 • 여수시민 등 전 국민의 박람회 개최에 대한 결집된 의지를 나타내 주기 때문이다.
BIE 회원국 대표들은 개최지 선정 투표시 도시 규모, 대외 인지도, 인프라 등과 함께 유치 희망국 국민의 엑스포 개최에 대한 열정을 중요한 개최 판단조건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몽구 회장은 “여수 세계박람회는 남해안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한단계 끌어올리는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박람회 유치를 위해서는 정부의 유치노력과 함께 기업인들의 책임과 소명의식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명예 여수시민으로 위촉해 준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여수 박람회 유치를 위해 더욱 열심히 뛰어달라는 뜻으로 알고 여수시민을 비롯한 온 국민의 마음을 담아 총력을 다해 유치활동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오현섭 여수시장은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BIE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민간차원의 다각적인 유치활동을 펼쳐준데 대해 여수시민을 대표해 감사드린다”며 “30만 여수 시민과 더불어 정몽구 회장을 명예 여수시민으로 맞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이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에 큰 힘이 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몽구 명예위원장은 12일부터 열리는 여수 국제심포지엄에 명예 유치위원장 자격으로 참석, BIE 회원국 대표단을 대상으로 여수 엑스포 유치 활동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전세계 3대 국제행사로 꼽히는 세계박람회는 유치시 약 4조억원의 부가가치 및 9만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예상되는 등 개최국은 엄청난 경제적 효과와 함께 국제적 인지도 향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2012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일은 오는 11월 27일로, 대한민국 여수를 비롯해 모로코 탕헤르, 폴란드 브로츠와프 등 유치신청 3개국간 치열한 막판 유치전이 펼쳐지고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