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는 저속에서 고속까지 충돌 회피 또는 피해 경감을 지원하는 예방 안전 패키지를 개발해 합리적 가격으로 2015년부터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종류의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패키지는 2017년까지 일본, 북미, 유럽에서 OEM 차량 및 공동 개발 차량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승용차에 설정한다.
이번에 발표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패키지는 지금까지 진화해 온 토요타의 예방 안전 기술 가운데 충돌 회피 지원 또는 피해를 줄이는 충돌 예방 시스템, 차로 이탈에 따른 사고의 예방에 공헌하는 차선 이탈 경고, 야간의 전방 시야 확보를 지원하는 오토매틱 하이빔 등 복수의 기능을 패키지화한 것이다.
카메라와 레이저 레이더 또는 카메라와 밀리파 레이더를 조합하여 다른 2개의 센서로 높은 인식 성능과 신뢰성을 양립하고 다면적인 안전 운전 지원을 가능하게 한다. 차량 타입에 맞춰 컴팩트카 전용의C 패키지와 중형사이즈 및 고급차 전용의 P 패키지의 두 종류가 가능하며 안전 운전 지원 기술의 광범위한 보급을 목표로 한다.
C 패키지는 탁월한 인식 성능 및 신뢰성을 갖는 카메라와 레이저 레이더를 조합한 센서를 채용해 PCS, LDA, AHB를 패키지화해 고속영역까지 대응하는 충돌 회피 지원/피해 경감 성능을 확보하였다. 충돌 예방 시스템인 PCS는 카메라와 레이저 레이더를 이용해 전방의 장애물을 검지하고 충돌할 위험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부저와 디스플레이 표시로 경보를 보냄으로써 브레이크를 밟도록 재촉한다. 운전자가 충돌의 위험을 눈치채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경우에는 강력한 브레이크 어시스트가 작동한다. 또한, 만일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경우라도 정지 차량에 대해 자차의 속도가 30km/h인 경우에는 자동 브레이크에 의해 30 km/h의 감속을 하여 충돌 회피를 지원한다. 자동 브레이크는 10~80km/h의 폭넓은 속도영역에서 작동하여 실제로 발생하는 추돌 사고의 80% 이상에 대응한다.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인 LDA는 카메라에 의해 주행 차로의 백색 선이나 황색 선을 인식해 차선 이탈의 가능성을 감지할 경우 부저와 디스플레이 표시로 운전자에 경보를 함으로써 차선 이탈에 따른 충돌사고의 예방을 지원한다. 또한, AHB는 오토매틱 하이빔 시스템으로 카메라에 의해 반대편 차선 차의 헤드램프 또는 선행 차의 테일 램프를 감지해 하이빔과 로우빔을 자동으로 바꿈으로써 다른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 야간의 전방 시야를 확보해준다.
P 패키지는 카메라와 밀리파 레이더를 이용해 뛰어난 인식 성능 및 신뢰성을 확보한 충돌 회피 지원형 PCS, LDA, AHB의 3종류의 예방 안전 기능에 보행자 검지 기능을 추가하여 보행자에 대한 충돌 회피 지원을 가능하게 하며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도 장착한다. 보행자 감지 기능을 추가한 P 패키지의 PCS 시스템은 밀리파 레이더와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의 차량이나 보행자를 검출하고 경보, 브레이크 어시스트, 자동 브레이크로 충돌 회피를 지원한다. 자동 브레이크는 보행자에 대해서는 10~80 km/h의 속도 영역으로 작동하며 보행자와의 속도차가 30 km/h인 경우에는 약 30 km/h 감속하여 충돌 회피를 돕고 차량에 대해서는 10 km/h~최고속도의 폭넓은 속도영역으로 작동하며 정지 차량에 대해 자차의 속도가 40 km/h인 경우에는 약 40 km/h의 감속이 가능하다.
한편 P 패키지에 장착되는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선행차와의 차간거리의 인식에 밀리파 레이더를 사용하며 설정 속도 내에서 선행차의 속도에 맞추어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일정한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할 수 있으며 전방 차량의 차로 변경을 밀리파 레이더와 카메라에 의해 검지하고 부드러운 가감 속도 제어를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토요타는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적인 바람인 “교통사고 사상자 제로”를 목표로 “차량에 탑재된 개개의 안전 기술과 시스템의 독립적인 작동이 아닌, 연계하여 모든 상황에 대응하여 보다 고차원의 운전자 지원을 추구한다는 통합 안전 컨셉트”에 근거한 각종 안전 장비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보다 안전한 차량 및 기술 개발”에 매진함과 더불어, “교통 환경 정비에의 참여” “사람에 대한 교통안전 계발 활동”을 통해 교통안전에 대한 폭넓은 대응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