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광주광역시와 함께 광주 지역 창조경제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시켰다. 이는 산업 연관 효과가 큰 자동차 연관 분야 창업, 수소경제 활성화, 재래시장 활성화와 낙후 지역 재생 등 서민 생활에 이르기까지 광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창조경제를 구축하는 사업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광주 혁신센터는 자동차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 수소연료전지차 연관산업 육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 제시 등의 사업을 추진하며 성공적 창업이 또 다른 창업 지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기술이 연관 산업과 융합해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광주 혁신센터는 정부, 광주시, 현대차그룹, 재무적 투자자 등과 함께 총 1775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연관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525억원 규모의 신기술사업펀드, 수소 연료전지 분야 창업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15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운영한다. 또한, 중소기업들의 제조 공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 팩토리 확산을 위해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재원을 바탕으로 총 1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혁신지원 보증펀드를 운영할 계획이며 광주 혁신센터는 100억원 규모의 서민 생활 창조경제 기금도 별도 조성할 방침이다.
광주테크노파크 등이 위치한 광주 첨단과학산업단지 인근 광주과학기술원에 자리잡은 제 1센터는 주변 연구시설과 연계해 기술 특화 창업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특히 차량의 모든 전장부품을 실제 위치에 배치-시각화한 자동차 전장부품 구성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한편 일반인들도 쉽게 차량 내 전장 부품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술정보까지 상세하게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전장 편의장치에 대한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일반인 접근성이 우수한 도심지역에 자리 잡은 제2 센터는 소상공인과 문화/예술창업 등에 특화된 창업 보육과 시제품 제작을 돕고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을 제시한다.
광주 혁신센터 관계자는 “생활에서 미래산업까지 지속 가능한 창업/육성 플랫폼을 구축해 광주시에서 창조경제가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