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차소개

볼보, 뉴 XC90 공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3월 2일,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플래그십 SUV XC90의 완전변경 신형 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뉴 XC90은 새로운 볼보를 상징하는 모델로, 글로벌 시장에서 볼보의 부활을 이끄는 발판이 됐다. 뉴 XC90은 새로운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기능미와 심플함을 중시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볼보 특유의 ‘사람 중심’ 철학으로 섬세하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업그레이드된 최신의 편의 및 안전장비들이 적용됐다.


볼보는 뉴 XC90의 외관 디자인에 대해 북유럽 특유의 심플한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전면은 볼보 최초로 적용된 세로형 그릴과 새로워진 아이언마크, 일명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풀 LED 헤드램프 등이 강인한 인상을 자아내고, 측면은 직선적인 느낌의 단정함 속에 도어에 장착된 사이드미러가 포인트다. 간결하게 마무리되는 후면부에는 유선형의 LED 리어램프가 자리 잡았다.


실내는 기능미가 돋보이는 우아한 디자인과 인체공학적인 설계, 넉넉하고 안락한 공간 등이 돋보인다. 모델에 따라 천연 우드 또는 카본, 나파가죽 등의 고급 소재가 적용되고, 센터페시아의 버튼을 최소화한 9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해 운전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실현했다. 그 외에도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4가지 모드를 제공하는 12.3인치 대형 계기판이 장착됐으며, 상위 모델에는 바우어스&윌킨스(B&W) 오디오 시스템도 적용된다.


볼보가 자랑하는 인체공학적 시트는 1열부터 3열까지의 높이가 모두 다른 극장식 배열구조로 설계됐다. 2열 시트에는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어린이용 부스터 시트를 중앙에 배치했으며, 충분한 레그룸 확보를 위해 앞뒤 간격을 최대 120mm까지 조절할 수 있다. 3열 좌석도 성인이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고, 2열과 3열 탑승객을 위한 편의장비들도 풍부하게 마련되어 있다. 또한, 뉴 XC90의 최상위 트림인 T8 AWD 엑설런스 모델은 7인승 공간을 4인승으로 변경해 비행기의 퍼스트클래스 못지않은 독립된 2열 시트를 제공한다.


실용적인 수납이 발달한 북유럽 자동차답게 트렁크 내의 쇼핑백고리와 홀더, 냉장기능이 지원되는 글로브박스 등 다수의 수납공간도 차량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2열 좌석 3개는 개별 폴딩이 가능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시키며, 전동식 트렁크는 발을 움직여 조작하는 핸즈프리 테일케이트 방식이다.


파워트레인은 강하고 효율적인 볼보의 드라이브-E가 적용됐다. 국내에는 2.0 디젤(D5), 2.0 가솔린(T6), 2.0 가솔린과 전기모터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 등의 3종이 출시된다. 모두 8단 자동변속기와 AWD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일부 모델에는 주행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 높이를 조절하는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다.

D5 모델은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48.9kg.m, 0-100km 가속시간 7.8초이며, T6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 320마력, 최대토크 40.8kg.m, 0-100km/h 가속시간은 6.5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T8은 시스템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약 65.3kg.m의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0-100km/h 가속시간 5.6초의 뛰어난 가속성능을 발휘한다. 국내 공인연비는 아직까지 미정이다.


뉴 XC90에는 안전의 대명서 볼보다운 최고의 안전 시스템들도 총 망라되어 있다. 세계 최초의 안전 기술을 20개 이상 보유하며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져온 볼보의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는 최신 기술들로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파일럿 어시스트, 시티 세이프티, 교차로 추돌 감지 시스템 등의 주행 관련 안전장비들은 물론, 360도 카메라를 통한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올 뉴XC90은 기존 SUV 시장에서는 유례가 없던 스웨디시 럭셔리 디자인으로 많은 화제를 낳았고, 지금까지도 국내 고객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며 "최신의 안전 시스템은 물론, 주행성능과 효율성, 편의기술 모두가 최고 수준을 자랑하기 때문에 까다롭기로 소문난 한국고객들도 사랑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오는 6월 정식 출시될 예정인 뉴 XC90의 판매 가격은 8,030만원~1억3,780만원이다.

사진 / 박환용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5-04-28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