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부품·용품] 다우코닝, 한국에서 42종의 식품등급 산업용 윤활유 출시


[보도자료.11.5]다우코닝은 42종의 식품등급(food grade) 윤활유와 초고순도 광유를 국내에서 출시하며 산업용 윤활유 사업분야를 확장했다. 이 제품들은 기존의 제품보다 최대 10배 이상의 지속성을 갖추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Molykote® 고성능 산업용 윤활유’라는 제품명으로 시판되는 이들 신제품은 특히 식음료산업의 공장에 적합한데, 이는 물과의 유화작용에 대한 저항 때문이다. 기름이 물과 유화되면 점성도가 떨어져 기계가 마모되고 따라서 성능의 조기 저하를 초래한다. Molykote 윤활유는 다양한 점성도의 제품으로 출시돼 있으며 유압 계통, 컴프레서, 진공펌프, 기어박스, 체인 및 다양한 기계와 부품 등에 적합한 규격을 갖추고 있다. Molykote 윤활유는 미국 농무부(USDA)의 H-1 또는 H-2 지정*에 따른 요구 사항에 부합하며, 이 중 여러 제품은 코셔(kosher) 승인을 받았다.

이러한 신제품 외에 Molykote® 브랜드에는 다우코닝의 전통적인 특수용 그리스, 콤파운드, 페이스트, 마찰방지 코팅제, 분산제 등이 포함된다. 냉동기에서 오븐에 이르는 상당한 온도변화에 적응토록 Molykote 제품 라인의 가용 온도 범위는 -226℃로부터 1,400℃에 이른다.

식음료산업뿐만 아니라 Molykote 윤활제는 화학/석유 화학 가공, 자동차 생산, 발전, 펄프 및 제지 산업 및 일반 산업 설비의 다양한 유지 보수에 사용되고 있다.

Molykote 산업용 윤활유가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이유는 주로 다우코닝 고유의 첨가제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고온 고압에 의한 산화과정이 상당히 억제된다. 윤활유는 산화되면 곧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특수처리된 베이스 오일의 화학 조성으로 인해 Molykote 제품들은 경쟁제품에 비해 근본적으로 산화와 유화에 대해 강한 내성을 갖는다.

대부분의 경쟁사 광유들이 솔벤트에 기반한 공정을 통해 정제하므로 원유가 갖고 있던 오염물질이 그대로 남을 수 있는 데 비해 Molykote 광유는 분자 수준에서 각각의 목적에 맞게 엔지니어링되므로 목표로 하는 성능사양을 만족하는 초고순도의 베이스 오일을 얻을 수 있다. 또 이 공정은 재래식의 솔벤트 정제 방식 광물성 기름의 문제(오염 물질이 남아 있어 산이 생성됨에 따라 오일이 빨리 노화되는 것)를 방지할 수 있다.

분자 수준에서 윤활유를 제조하면 고객의 필요에 따른 ‘맞춤’ 성상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기가 더욱 쉽다. 또 성능향상을 위해 다우코닝은 초고순도 광유를 강력한 합성 폴리알파 올레핀(PAO) 오일과 혼합한다. PAO 오일은 소수성이 강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렇게 해서 얻은 제품의 분자는 과포화돼 있어 산소의 침투와 마찰열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된다.

합성 윤활유는 기계의 시동단계에서 좀더 신속히 완벽한 윤활작용을 하므로 Molykote® 브랜드의 PAO 오일과 MO/PAO 혼합물은 부품의 마모를 줄여준다. 더욱이 합성 윤활유는 산화와 기타 오염에 강하므로 수명도 길고 윤활효율도 높으며 불순물도 덜 발생한다. 혼합제품은 유동점도 낮고 넓은 온도범위 내에서 점성도가 더욱 안정적이며 수명도 길다. 또한 포화된 분자 구조로 인해 물이 결합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 따라서 다습한 환경에서 경쟁사 제품보다 유화에 더 잘 견딜 수 있다.


Molykote® 브랜드 제품들의 유화에 대한 내성으로 인해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거의 모두 제거될 수 있다. 이런 환경에서 기존의 윤활유는 물과 고착하게 되고, 이에 따라 오일이 분해돼 광택 및 침전물이 발생한다. 따라서 다습한 기후 지역이나 습식공정에 특히 적합하다. 또한 Molykote® 브랜드 제품은 진공펌프에서 방출될 때도 김서림 현상을 발생치 않고 냄새도 적기 때문에 식품 가공산업에 특히 적합하다.

다우코닝의 아시아지역 매니저인 스지모토 히로시는 “습한 환경에서 재래식 윤활유는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다. 가령 식음료산업에서는 제조공정 자체의 특성과 매일 반복되는 세척으로 인해 가동환경이 습한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유화에 대한 내성은 베이스 오일 자체의 특성 때문이다. 이 베이스 오일은 PAO 합성유와 긴 수명과 뛰어난 기계효율을 확보하도록 설계된 수소화 분해 방식 고순도 광유를 포함한다. 합성유의 구조는 근본적으로 유화에 대해 내성을 갖는다. 또 기존의 광유와는 달리 수소화 분해 방식 Molykote 광유는 순도가 매우 높아 유화에 견디며, 이에 따라 수명도 연장되고 첨가제의 성능도 향상된다. 또 위의 두 가지 베이스 오일은 모두 다우코닝의 고유기술인 산화 방지 첨가제가 들어 있어 기존의 오일보다 사용기간이 길다.

스지모토는 이러한 새로운 제품들의 등장으로 다우코닝은 더욱 광범위한 산업용 윤활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의 목표는 산업용 윤활제분야에서 뛰어난 리더가 되는 것이다. 이 것으로 우리는 가장 광범위하고 완벽한 산업용 윤활제, 서비스, 기술 지원 패키지를 선보이게 됐고, 고객들은 이 모든 걸 한 업체로부터 얻을 수 있게 됐다. 우리는 새로운 제품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 왜냐하면 이 제품들은 대폭적인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이라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때문이다."

다우코닝의 컴프레서 및 진공펌프용 오일제품 라인은 동급의 모든 제품들과 그 성능이 동일하거나 더 우수하도록 만들어졌다. 합성유 등급 컴프레서 및 펌프오일은 광유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에도 적용할 수 있다.

현재 다우코닝은 세계 고객들에게 7,000여종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다우코닝은 실리콘에 기반한 원료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다우케미컬컴퍼니와 코닝사가 동일한 비율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5-04-26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