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는 한국시장을 가장 정확히 알려줄 임원진이 필요했습니다. 손을래 회장은 한국 수입차시장에서 오래 몸담았던 분 중 하나고, 그 동안의 경험이나 업적에 비춰 가장 적임자라 생각했습니다\"
아우디코리아가 손을래 회장을 뽑으며 밝힌 설명이다. 손 회장은 한성자동차 부사장,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부사장,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회장 등을 거치며 15년 이상을 수입차업계에서 몸담아 온 인물. 벤츠코리아 부사장직을 사임한 후 잠시 잊혀지는 듯했던 그는 화려하게 복귀했고, 손 회장을 아는 업계 관계자들은 아우디의 절묘한 선택에 고개를 끄덕였다. 손 회장을 아우디코리아 임시사무실이 있는 아셈타워에서 만났다.
-현재 아우디코리아의 준비상황은.
\"지난 6월말 법인등록을 마쳤다. 새로 입주할 사무실을 리베라호텔 옆쪽으로 정했다. 7월말 이사하고 8월1일 새 직원들이 출근하면 그 때부터 아우디코리아의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될 것이다. 본사에서 파견될 사장도 내정돼 7월말 발표할 예정이다\"
-그 동안 외부에서 봤을 때 아우디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임에도 한국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뒤지는 게 안타까웠다. 이 정도 브랜드면 요즘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한 달에 150대는 팔아야 한다. 실제 아우디는 서유럽에서 주요 경쟁사인 BMW보다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시장에서도 같은 성공을 일구고 싶다\"
-아우디의 장점과 국내에서 안팔리는 이유는.
\"아직 속속들이 공부하지는 못했지만 개인적으로 봤을 때 아우디의 장점은 기술력같다. 4륜구동이나 알루미늄 보디 등은 세계에서 가장 기술이 앞선다. 이를 연계해서 알리는 게 중요하다. 한국에서의 부진은 마케팅 부족으로 보인다. 아우디는 수입사를 전적으로 믿었으나 수입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걸 깨닫고 한국진출을 서둘렀다. 아시아태평양시장에선 중국에 치중하느라 본사 차원에서 적절한 대응을 못한 점도 있다. 최근들어 BMW와 렉서스의 성장세를 보면서 한국시장의 중요성이 부각됐고, 아우디코리아가 설립되는 계기가 됐다\"
-벤츠쪽에 오래 근무했는데 두 브랜드의 차이는.
\"이전에 일했던 브랜드에 대해선 얘기하기 어렵다. 아우디의 경우도 아직 근무시간이 얼마 안돼 말하기 쉽지 않으나 겸손하고, 도전적인 회사라는 인상을 받았다. \'평범 속의 비범\'을 갖춘 브랜드로 판단된다. 반면 해보려는 의지가 너무 앞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꾸준히 업무를 추진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구체적으로 맡은 업무는.
\"전반적인 경영참여 및 대외관계다. 특히 아우디코리아 설립에 있어 자문 역할을 하게 되며 딜러관계 등을 관장한다\"
-딜러는 선정했는 지. 일부에선 C사와 D사가 내정됐다는 설이 있는데.
\"내년부터 빠른 시일 내에 서울지역에 고진모터스를 포함해 3개의 딜러를, 6~7개의 전시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국적으로는 7개의 딜러, 9개의 전시장을 둘 방침이다.
서울과 경기지역 딜러가 3~4곳으로 압축된 건 사실이지만 아직 결정된 건 없다. 지방의 경우 서울, 경기지역을 마무리한 후 능력있는 업체를 선정할 것이다. 이전엔 아우디 판매가 어렵다는 이유로 딜러가 쉽게 나서지 않았으나 아우디코리아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적절한 수익을 보장할 것이다\"
-직원 구성은.
\"정식 직원은 총 35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현재 80% 정도를 채용했다. 임원은 회장 외에 본사에서 파견된 사장 및 이사급 3명이다\"
-공식 출범을 10월로 결정하느라 공백현상이 빚어질 수 있을 텐데.
\"기존 수입사인 고진모터임포트와의 업무대행 종료계약 6개월 후에 시작할 수 있는 게 계약사항이다. 준비기간도 필요했다. 공백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진측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
-아우디가 3년간 한국시장에 1,000억원을 쏟아붓겠다고 했는데 액수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투자하느냐가 중요하지 않은 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아우디가 한국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브랜드 캠페인이 필요한 이유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고객요구에 부응하는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아우디의 인지도 확대 및 정확한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을 아우르는 주요 3가지 전략에 기반, 국내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과 영업활동을 펴는 데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 회장직은 언제까지인가.
\"아우디와의 계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어서 현재로선 알 수 없다\"
-아우디코리아의 향후 목표는.
\"아우디코리아 출범 후 뉴 A6와 A8 6.0 콰트로 등의 신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5년 안에 SUV 및 스포츠카를 포함하는 10여종의 신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08년까지 연간 5,000대의 판매목표를 갖고 있다\"
강호영 기자(ssyang@autotimes.co.kr)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