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하이브리드 SUV 쇼카 S3X 발표
지난 9월 개최한 파리 모터쇼 GM 스탠드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시선을 사로잡은 ’S3X’가 10월 18일 출범 2주년 기념 ‘테크 투어(Tech Tour)’ 행사를 통해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S3X는 GM DAEWOO가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공정을 주도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했다. S3X는 2006년 양산화 할 계획이며, GM DAEWOO가 생산하는 최초의 디젤 차량이 될 것이다.
S3X에는 BAS(Belt Alternator Starter)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돼 있다. 이 시스템은 공회전시 엔진을 끄고, 감속 중 연료 공급을 조기에 차단함으로써 연료효율을 높여주는데 이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국내 도로 상황에 효과적이다.
이는 정교한 엔진 조절과 기존의 교류발전기(Alternator)를 대체하는 전기 모터 겸 발전기의 정확성을 결합한 것이다. 아울러 재생식(Rengenerative) 제동장치와 효율적인 충전 역시 이 시스템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양산 모델은 엔진이 자동으로 꺼진 상황에서도 에어컨을 비롯한 모든 액세서리와 차량 부가 기능, 편의 장치들은 정상으로 작동 한다.
S3X 에 장착된 BAS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GM의 하이브리드 전략이 대형 트럭, SUV, 버스 등과 같이 크고 무거운 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많은 연료를 소모하는 대형차에서 더 높은 효과를 보여주며 연료 절약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BAS 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은 4실린더 또는 6실린더 엔진 모두에 사용 가능하며, 엔진 및 변속기 구조에 최소한의 영향을 준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설치비 등을 들 수 있다.
GM DAEWOO 기술연구소 유기준(柳基俊)부사장은 “이번 행사에 전시된 S3X 하이브리드차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이 GM DAEWOO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능력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GM과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국내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향후 35%의 연비 향상 효과를 내는 AHS II (Advanced Hybrid System II)를 도입할 계획으로 AHS II를 장착한 GM의 대형 픽업과 SUV가 2007년 북미 지역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GM DAEWOO와 GM은 저공해 환경 친화 차량의 궁극적 목표인 수소 연료 전지가 실용화될 때까지 배기 가스를 줄이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대체 방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스크(charleychae@icomes.com)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