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토요타 저가 브랜드 사이언에게 밀리는가
현대자동차는 미국시장에서 점차 가격을 올려온 일본차의 대안으로 저가차 시장에서 경쟁을 계속해오고 있다. 그런데 최근 토요타가 가격 인하를 단행하면서 현대자동차의 전선에 이상이 생겼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티뷰론(투스카니 수출명)의 경우 토요타가 작년 1월 새로 선 보인 저가 브랜드 사이언(Scion)의 공략으로 점유율 하락에 대한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 시장 분석가들은 토요타가 2005년형 사이언 tC의 가격을 크게 낮게 설정해 현대를 압박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2005년형 티뷰론의 가격을 1,000달러 인하해 판매하고 있다.
결국 가격 인하 전쟁에 뛰어 들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토요타는 모델간의 부품공유 등으로 규모의 경제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등 생산 효율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그런 힘을 지금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티뷰론은 1,000달러를 인하해 16,539대에 판매되고 있지만 토요타 사이언 쿠페의 가격은 16,490달러보다 약간 비싼 수준이다.
현대자동차의 제품계획 책임자인 존 크래프식(John Krafcik)은 티뷰론의 가격인하는 물론이고 캐시백 인센티브를 제공해 사이언보다 실제 판매가격을 더 낮게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 티뷰론은 사이언보다 실내 공간이 더 넓고 10년 10만 마일의 파워 트레인 워런티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반해 사이언의 워런티는 3년 36,000마일.
하지만 사이언은 ABS와 17인치 알로이 휠 등 티뷰론에는 옵션 품목인 것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사이언의 출력이 더 높다.
무엇보다 두 모델의 차이는 판매대수다. 이제 출시한지 겨우 4개월 된 사이언 tC는 19,667대가 판매되었고 티뷰론은 올해 전체 판매가 17,484대라는 것이다.
채영석(charleychae@icomes.com)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