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중국자동차시장 13% 증가 전망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2004년 공급과인 상태와 가격 인하경쟁의 과열, 원유가의 영향 등으로 앞으로의 성장률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컨설팅사인 CCID에 따르면 2005년 자동차 시장은 회복경향을 보여 13%의 신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CCID는 현재의 중국에 있어서의 자동차시장은 판매대수에서 400만대 규모이지만 이는 1970년대 미국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또 중국의 인구비율로 보면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아직 거대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중국의 소득자층 중에서도 상위 20%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측한 것으로도 앞으로 시장의 성장을 지지하는데는 충분한 규모를 갖고 있어 13%라고 하는 성장률은 무리가 없다고 했다.
구입자 측면만이 아니라 시장 환경에서 추측해도 2004년에 비해 개선된다고 CCID는 전망했다. 시장경쟁에서는 열악한 저가격 경쟁은 종식되고 제품 가격은 적당한 선에서 정착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2005년은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력에서의 경쟁이 중심으로 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또 중국자동차시장의 대외 개방이 진척되어 외자계 메이커와 합병 메이커의 진출확대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채영석(charleychae@carisyou.com)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