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사브 9-3 컨버터블, 美 충돌테스트에서 Top Honor 선정


사브 9-3 컨버터블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협회(U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에서 실시한 충돌테스트에서 컨버터블 모델 부문 2007 Top Safety Pick에 뽑혔다. 9-3 컨버터블의 이번 수상으로 사브 9-3 스포츠세단에 이어 또다시 수상 모델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Top Safety Pick’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정면 충돌, 측면 충돌 그리고 후방 추돌사고시의 탑승자 머리 보호 장치 평가 등 세 가지 테스트에서 각각 최고 등급인 ‘good’을 획득해야 한다. 또 전자식 주행 안전장치(ESC) 등을 장착해야 하며, 컨버터블의 경우에는 전복사고를 대비한 롤 바(Roll Bar)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브의 안전 담당자 페르 렌호프(Per Lenhoff)는 “이와 같은 IIHS의 실험결과가 우리가 자체적으로 직접 실시한 충돌 테스트 결과를 뒷받침해줘서 몹시 기쁘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 결과는 소비자들에게 사브 9-3 컨버터블이 충돌시 안전도에 있어서 동급최고의 수준이라는 것을 재확인시켜주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충돌시 안전도와 관련하여, 사브는 후방 추돌에 의한 목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 머리보호장치’를 최초 개발하는 등 업계를 이끌어왔다. ‘사브 적극적 머리보호장치’ (Saab Active Head Restraints, SAHR)는 모든 사브 9-3와 9-5 모델의 앞좌석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다. 그밖에 사브 9-3 컨버터블에는 다이나케이지 (Dynacage)가 장착되어 있다. 사브 다이나케이지는 전복 사고시 혹은 전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사고가 일어나면 승객을 보호하는 팝업 롤바(pop-up roll bar)로 구성되어 있다.

IIHS의 전방충돌 테스트는 시속 64km에서의 오프셋 충돌 테스트 (시속 64km 속도로 자동차 정면 40%부분을 고정된 벽에 충돌하는 실험)를 실시하여, 차량의 구조적 성능과 실험용 더미인형이 입은 상해를 측정한다.

측면충돌 테스트에서는 SUV나 소형트럭으로 가정된 고정벽이 정지상태의 차량을 향해 운전석방면으로 시속 50km의 속도로 충돌토록 한다. 이를 통해서 구조적 성능, 그리고 운전석과 후방좌석의 더미인형에 가해지는 상해를 측정한다.

시트와 헤드레스트에 대한 안전 테스트에서는 더미인형을 썰매형 기구에 태워 시속 16km로 가속한 후 0.1초 안에 정지시켜서 시속 32km로 후방 충돌하는 효과를 내도록 시뮬레이션한다. 이 테스트는 목 부상을 보호하는 정도를 평가한다.

IIHS는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에 의해 기금이 운영되는 비영리 연구 및 커뮤니케이션 기관이다. IIHS는 자동차사고의 3대 요소인 인간, 차량, 환경의 측면에서의 대책에 대한 연구와 자동차사고 전후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IIHS의 충돌 테스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iihs.org/ratings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브 9-5 세단, 9-3 스포츠세단 그리고 9-3 컨버터블은 유로엔캡(EuroNCAP)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점수인 별 5개를 획득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euroncap.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웨덴의 보험회사 포크잠(Folksam)에 의해 수행된 사브 자동차의 성능 연구, “How Safe Is Your Car?”에 대한 정보는 www.folksam.se/engelsk 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