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07년 8월 30일, 일본 동경에서 일본 국토교통성과 자동차 안전에 관한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대한민국 건설교통부와 일본 국토교통성 사이의 협력각서』(이하 “협력각서”)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양국 정부를 대표하여 홍순만 건설교통부 생활교통본부장과 Kazuyoshi MATSUMOTO 일본 국토교통성 기술안전국장이 서명한 협력각서는 자동차 기술규정 및 안전분야의 발전을 위해 양국간 자동차 기술규정의 개발·집행, 자동차 소비자보호에 관한 정보교환 등의 협력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금번의 협력각서 체결은 세계 최고수준의 자동차 생산국인 일본과 자동차 안전에 관한 공식적인 협력채널을 구축함으로써 미국 및 유럽 중심의 안전기준 국제화 논의에 일본과 정책공조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04), 미국(\'06)과의 협력각서 체결에 이어 일본과도 협력각서를 체결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는 주요 자동차생산국과 자동차 안전정책 전반에 대해 다양한 협력방안을 개발·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되어 정부 및 국내 자동차 제작사가 자동차 관련 각종 정책의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고 우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건교부와 국토교통성은 협력각서 체결과 함께 「제1차 한·일 자동차안전 협력회의」를 개최하여 양국의 자동차 안전정책, 자동차 및 부품인증제도, 안전기준 국제화 정책 등에 관해 논의를 하였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