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브리지스톤, 겨울철 안전 운행을 위한 타이어 점검 상식


1. 타이어 표면에 이물질이 끼지는 않았나요?
먼저 바퀴 돌려가며 눈과 손으로 타이어 트레드(노면과 닿는 면)에 균열과 손상이 없는지, 못이나 철사 같은 뾰족한 물체가 박혀있는지 꼼꼼히 검사한다.

타이어 표면에 못이나 돌 등의 이물질이 박힌 채로 운행하면, 주행 중 펑크는 물론이고 순간 파열이 일어나 차체가 전복되는 대형사고를 부를 수도 있다. 혹시 이물질이 박혀있다면 즉시 제거하고 수리 및 교체해야 한다.

2. 타이어가 너무 닳지는 않았나요?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타이어의 옆 부분에 있는 삼각형(▲) 표시로 확인한다. ▲이 표시된 위쪽을 살펴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마모한계 표시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는 마모한계 표시 높이가 1.6㎜로 타이어가 마모돼 홈 속에 돌출된 부위가 밖으로 나타날 경우,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마모한계 표시가 1.6mm 이상일지라도 편마모가 심해 코드 부분이 노출된 타이어는 진동이 심하고 소음도 커지며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되므로 즉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한가요?
타이어의 공기압은 주행안전과 직결된다. 공기압 저하는 타이어의 내구성능, 차량의 제동 및 조향성능을 떨어뜨린다. 적정 공기압보다 30% 이상 공기압이 낮으면 스탠딩 웨이브 현상(고속주행 시 타이어가 찌그러지면서 터지는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 공기업이 떨어지면 타이어 단위면적당 노면과의 접지력을 떨어뜨려 차량의 제동성능이 저하된다. 특히 젖은 노면에서의 수막현상이 가중돼 차장의 조향성능이 떨어진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감소한다. 따라서 월1회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보충해줘야 한다. 브리지스톤 타이어 세일즈 코리아㈜ 경영기획과 송진우 차장은 “특히, 겨울철의 경우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봄이나 가을철에 비해 수축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공기압의 자연감소가 빠릅니다. 장거리 운행시 사전에 정기점검과 별도로 특별히 공기압을 점검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게 바람직합니다”라고 조언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연비 또한 나빠진다.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아도 연비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 따라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필요하다. 적정 공기압은 자동차 사용 설명서나 차량의 문 안쪽을 보면 표시돼 있다. 고속도로 주행 시에는 통상적으로 공기압을 상향 조정하여 주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공기압은 주행직후가 아닌 장시간 주행이 없는 상온 상태에서 점검해야 한다.

4. 스페어 타이어를 잊지는 않으셨나요?
비상시를 대비한 스페어 타이어도 반드시 점검한다.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에 공기압, 상처 유무, 홈 깊이 등을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스페어 타이어는 어디까지나 ‘임시용’, ‘비상용’인 만큼 운전자들은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면 스페어 타이어로 일단 교체한 뒤 가까운 정비소에서 원래 장착된 것과 같은 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브리지스톤 ‘브리작 레보 GZ (BLIZZAK REVO GZ)’
브리지스톤의 동절기 최고의 타이어로 명성이 높은 브리지스본 브리작 시리즈를 더욱 업그레이드 시킨 제품으로 기존 제품에 비해 마른 노면 조작성능은 물론 빙판 제동력, 빙판 가속력, 눈길조작 성능 등 모든 면에서 성능이 대폭 강화됐다. 실제 홋카이도 브리지스톤 프루빙 그라운드 테스트 결과 기존제품에 비해 빙판길 브레이크 성능은 12%, 젖은 노면 브레이크 성능은 9% 상승했다.

브리작 REVO GZ는 브리지스톤의 신소재 배합 컴파운드 ‘레보(REVO) 발포 고무 GZ’를 적용했다. 트레드 표면 위 물이 배출되는 수로를 넓힌 고성능 컴파운드로, 주행 중 미끄러짐의 원인이 되는 얼음 위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특히 빙판길 위에서 뛰어난 그립력을 발휘한다. 또한 안쪽과 바깥쪽이 다른 비대칭 패턴을 적용해 겨울철 도로노면 상태 및 주행상황에 가장 적합한 최상의 접지력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브리작 REVO GZ은 안쪽과 바깥쪽 사이드 형상이 다른 비대칭형상을 탑재해 노면의 높이 차나 고르지 않은 길에 의해 발생하는 타이어와 차량의 흔들림을 크게 줄여 직진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접지 폭은 줄이고 접지길이는 길게 설계한 ‘슬림&롱 콘택트’를 사용해 눈이나 얇게 언 얼음, 물에 의해 받는 저항은 줄이는 동시에 노면에 힘은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미끄러짐을 최대한 억제했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