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볼보트럭, FL 시리즈 아태지역 최초 국내 출시


볼보트럭은 7일,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로 중형트럭 볼보 FL 시리즈의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3월 유로6 모델의 출시를 발판으로 국내 대형 트럭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는 이번 볼보 FL 시리즈의 국내 출시를 통해 중형트럭 시장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볼보 FL 시리즈에는 최적의 성능과 연료 효율을 위한 최첨단 기술들이 곳곳에 적용되어 있다. 280마력의 D8K 유로6 엔진은 실제 주행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950~1,700rpm의 회전 영역에서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하며, 전자제어식 냉각팬을 적용해 연료 효율 또한 향상시켰다. 또한, 배기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가 동시에 작동되어 높은 제동력을 제공하는 볼보트럭의 특허인 엔진 압축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를 25% 가량 절감시켜 유지보수 비용을 낮춰준다.


볼보트럭은 FL 시리즈에도 중형트럭 전용 자동변속기인 I-싱크를 선보였다. 수동변속기의 연비효율과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동시에 갖춘 I-싱크는 대형트럭에 일반화되어 있으나 중형트럭에서는 아직 확산되지 않은 고급 사양이다. 기어노브가 트럭 캡의 바닥이 아닌 스티어링 휠에 장착되어 운전자가 편리하고 신속하게 변속기를 제어할 수 있다.

I-싱크는 기존 수동변속기 대비 약 10% 가량 연비를 개선시켜 고속도로나 장거리 국도 주행이 잦은 상용차 운전자들에게 실질적인 연비 절감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rpm 영역을 차량에 장착된 ECU 연산을 통해 측정, 운전자의 평소 주행 습관에 최적화된 rpm 영역으로 자동 조정되는 획기적인 차량 학습 신기술이 적용되어 약 6만km 이상의 주행부터는 운전자가 더욱 향상된 연비를 체감할 수 있게 된다.


볼보 FL 시리즈에서는 향상된 성능과 연비는 물론 볼보트럭의 3대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안전을 위한 노력이 곳곳에서 돋보인다. 먼저 차량에 부착된 각종 센서가 실시간으로 차량의 주행 상태를 모니터링해서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체자세제어장치(ESP)가 국내 최초로 장착됐다. 아울러 EBS 브레이크 패키지, 전자제어 디스크 브레이크, ABS, TCS, 엔진 브레이크, 차동기어 잠금장치, 브레이크 라이님 마모 감지, 클러치 과부하 경고, 브레이크 온도 경고, 경사로 밀림방지 등이 기본 브레이크 패키지로 구성되어 경쟁사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한다.

또한, FL 시리즈에는 기존 트럭시장의 단조방식 프레임과 차별화된 롤링방식의 프레임이 새롭게 개발되어 적용됐다. 새로운 프레임은 균일한 강력과 20% 이상 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유럽의 안전 기준보다 훨씬 더 엄격한 스웨덴 안전 법규에 부합된 정면충돌 테스트와 루프충돌 테스트를 통해 어떠한 충격에서도 운전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볼보만의 철학이 그대로 투영되어 탄생한 캡 구조가 돋보인다.


최적의 설계를 통해 운전자 시야를 최대한으로 확보해 주행 안전성을 높인 것 또한 FL 시리즈의 인상적인 부분 중 하나다. 캡 내부공간을 최대화시킨 인체공학적 설계와 실내 취침이 가능하도록 넓어진 슬리퍼 캡으로 운전자의 거주 편의성도 증대됐다. 또한, 진동 감소에 효과적인 쿠션 러버가 적용된 캡 서스펜션 방식을 채택해 뛰어난 내구성은 물론 노면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크리스토프 마틴 볼보그룹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트럭 총괄 사장은 “볼보트럭은 1996년 한국에 진출한 이래, 수입 대형트럭 업계 1위 브랜드로 자리잡으며 작년에 아시아∙태평양 통합 런칭을 통해 사상 최고의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내년이면 국내 진출 20주년을 맞이하는 볼보트럭코리아는 오래 전부터 한국이 아시아 성장 동력의 핵심 지역으로서 성숙하고 선진화된 상용차 시장이라는 판단 하에 첨단 기술의 트럭을 누구보다 앞서 국내에 소개해 왔다. 이에, 볼보 FL시리즈 역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로 한국에서 출시함으로써 한국은 물론 아시아에서 볼보트럭의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2020년까지 연간 판매량 4,000대를 달성해 향후 5년 안에 중대형 트럭시장에서도 명실상부한 1위 자리를 굳혀 나가겠다는 야심찬 비전도 함께 제시했다.

볼보트럭 FL 시리즈의 판매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 8,800만원이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5-04-27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