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2년 4세대 모델로 국내에 소개된 혼다 오딧세이는 미니밴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겐 다소 부족하게 느껴지는 구성으로 출시됐던 터라 판매량이 미비했고, 부진을 인정한 혼다는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부분변경을 거친 2014년형 오딧세이를 새롭게 선보였다.
글, 사진 /
박환용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편집 /
김정균 팀장 (메가오토 컨텐츠팀)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기존 오딧세이와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디테일들이 변경되었다. 전면부의 대형 그릴은 크롬과 하이그로시가 적절한 조화를 이뤄 한층 깔끔한 분위기를 선사하고, 하단 안개등과 주변부 또한 크롬 라인과 유선형 디자인으로 투박했던 인상을 부드럽게 다듬었다.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는 HID 헤드램프로 변경됐으며, 차체 색상으로 도색된 사이드미러에는 방향지시등과 사각지대 카메라가 장착되었다. 휠 사이즈는 17인치에서 18인치로 업그레이드되었고, 후면부는 LED 리어램프로 한층 깔끔한 느낌을 준다.
다양한 수납공간과 시트 배열이 돋보이는 실내공간은 여전히 넉넉한 여유가 느껴진다. 센터페시아 상단 모니터에는 트립컴퓨터 정보가 표시되고, 별도의 터치 스위치를 이용해 내비게이션과 DMB로 전환할 수 있다. 모니터 해상도는 뛰어난 편이지만 패널 위치가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어 조작하는데 약간의 불편함이 따르기도 한다.
버튼 시동장치와 오디오 패널의 LCD 모니터, 확장성이 뛰어난 AV 시스템과 2열 천장에 장착된 모니터 등은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를 위한 새로운 변화다.
2014 오딧세이는 탑승인원이 8인승으로 늘어나면서 2열 시트가 3인승으로 변경되었는데, 성인 남성 3명이 앉기에는 조금 버거운 감이 있다. 그러나 손쉬운 조작으로 간편하게 탈부착이 가능해 시트 형태를 다양하게 연출 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 미니밴답게 SUV들과는 달리 3열 공간에도 여유가 있으며, 바닥으로 폴딩이 가능해 확장성이 용이하고 많은 양의 짐을 실어 나를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한 V6 3.5리터 엔진에 새로운 6단 자동변속기가 채택되었다. 최고출력 253마력, 최대토크 35kg.m를 발휘하는 오딧세이는 업그레이드된 변속기와 가변 실린더 기술이 적용된 엔진의 조화로 기존보다 향상된 복합연비 9.1km/L를 기록한다. 시승 당일 복잡한 도심과 한산한 고속화도로를 모두 주행한 코스에서의 실제 연비는 11.7km/L로 만족스러운 수치를 나타냈다.
오딧세이는 커다란 덩치와 다르게 초반 가속이나 추월능력 모두 뛰어난 편이다. 때론 미니밴이 맞나 싶을 정도로 날렵한 움직임을 보이며 어떤 구간에서든 스트레스 없는 주행을 가능케 한다. 고속 안전성은 무난한 편이고, 코너에서도 부드럽게 돌아나가며 안정감을 잃지 않는다. 스티어링 감각은 부드러우면서도 유격이 크지 않아 여성 운전자들도 편하게 운전할 수 있겠다.
뛰어난 정숙성은 고급 세단과 큰 차이가 없으며 노면을 인지하는 능력이나 승차감 또한 세단과 비슷하다. 다만 덩치가 있다 보니 어느 정도의 롤은 있는 편이지만 최대한 억제하려고 노력하는 반응도 느껴진다. 브레이크의 반응은 덩치에 비해 아쉽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돌발 상황에선 신속한 대처가 가능했다.
2014 오딧세이는 8인승 차량으로 변경되었는데 아쉽게 고속도로 전용차선은 이용할 수 없다. 국산 미니밴인 카니발처럼 1열에 작은 폴딩 시트를 추가할 수도 있겠지만, 그럴 경우 안전성이 떨어지고 설계 구조상의 제약도 따른다고 한다. 미국 고속도로 보험협회(IIHS)에서 실시한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미니밴 클래스 최초로 최고 안전등급을 획득한 만큼 안전과는 타협이 없다는 것이 혼다의 설명이다.
오딧세이는 이렇듯 여러모로 뛰어난 상품성을 갖추고 있으나 국내 RV 시장은 디젤 모델들의 싸움으로 치열한 상황이다. 결국 가솔린 단일모델이라는 점이 가장 큰 아쉬움이자 단점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숙성과 안락함을 우선시하며 패밀리카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소비자들에겐 ‘좋은 차’로 어필할 수 있는 충분한 매력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