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커스

[정비상식] 휠 얼라이먼트의 중요성


얼라이먼트의 사전적인 의미는 ‘정렬’을 뜻하며, 자동차의 휠 얼라이먼트는 바퀴의 가지런한 정렬 상태를 의미한다.

자동차는 천만원대 경차부터 수억원을 호가하는 슈퍼카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포진되어 있다. 이렇게 천차만별 차이나는 차량들이라 해도 공통점이 있다면 지면과 맞닿아 있는 것이 오로지 타이어 접지면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의 중요성은 대부분 인식하고 있는데, 그에 반해 휠 얼라이먼트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휠 얼라이먼트가 정렬되지 않으면 스티어링 휠을 올바르게 쥐고 운전해도 차량이 좌우측으로 쏠리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쏠림을 몸으로 확실히 느끼게 된다면 문제점으로 인식할 수 있겠지만, 틀어짐이 미세한 경우에는 바로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그렇게 미세한 틀어짐이 계속되다보면 운전자도 모르는 사이에 더 많이 틀어진 채로 주행하게 될 수도 있다.

휠 얼라이먼트가 틀어졌을 때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으로는 고속주행 시 차량의 떨림,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체의 좌우 떨림, 그리고 승차감과 연비 저하 등이 있다. 틀어지는 원인은 과속방지턱을 무리한 속도로 넘거나 노면이 움푹 파인 곳을 지나갈 경우 등 일상적인 주행에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과속방지턱 앞에서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노면이 깊게 파인 곳은 피해가거나, 주차 시에도 될 수 있으면 좌우가 평평하고 높낮이가 일정한 곳에 차를 세우는 것이 좋다.


휠 얼라이먼트 확인 주기는 약 2~4만km 주행거리마다 한 번씩 교정 받는 것을 권장하며, 차량 쏠림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근처 정비소나 타이어 전문점을 방문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휠 얼라이먼트 교정 비용은 업체와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약 3~10만원 정도다. 휠 얼라이먼트가 틀어질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도 함께 발생하는데, 그로인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며 장기적으로는 차량 하체 부품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휠 얼라이먼트 비용을 아끼려다가 오히려 값비싼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타이어를 관리하는 지정 정비소가 있다면, 타이어 교체 시 1회 정도는 휠 얼라이먼트를 무료로 교정해주는 곳도 많다. 차체에 쏠림 현상이 느껴지거나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한다면 정비소나 타이어 전문점 등을 방문해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필요가 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나 편마모 상태 확인 등의 간단한 점검은 대부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금전적인 걱정부터 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운전자들이 휠 얼라이먼트와 같은 간단한 점검과 정비를 습관화하며 안전운전을 지향한다면 바람직한 차량 상태 유지와 더불어 사소한 부분에서 비롯되는 미연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상준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4-05-03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