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커스

콘티넨탈, 혁신적인 차량 액세스 시스템 제공


세계적인 기술 기업 콘티넨탈이 14일 삼성동 JBK 컨벤션홀에서 ‘콘티넨탈 코리아 액세스 테크놀로지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본 행사에서 콘티넨탈은 차량 액세스 및 엔진 스타트를 위한 차량 액세스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콘티넨탈 코리아의 바디전장 사업부 총괄 대표인 엄정우 부사장은 “콘티넨탈이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은 원하는 기술을 결정할 수 있는 동시에 가장 안전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블루투스 기술 기반의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는 콘티넨탈의 차세대 차량 액세스 솔루션으로,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을 기반으로 핸즈프리 액세스와 엔진 스타트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하는 것만으로도 차량 잠금 장치가 해제되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운전자가 탑승하면 차량은 스마트폰의 인증 정보를 확인하여 엔진 시동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현재 차량 위치와 관련된 GPS 데이터, 차량 잠금 또는 해제 여부, 타이어 공기압, 연료 잔여량 등 차량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BLE, NFC 기반의 ‘게이트웨이 키’

콘티넨탈은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의 대안으로 게이트웨이 키 시스템을 제공한다. 운전자가 소지한 게이트웨이 키는 중개기 역할을 해 편의성과 보안성을 제공한다.

게이트웨이 키는 BLE나 NFC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무선 표준을 통해 차량과 연결되고,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앱에서 입력된 정보를 차량에 전달하거나, 차량의 상태 정보를 스마트폰에 전달하여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한다.

이 솔루션은 운전자가 모바일 기기로 차량의 GPS 데이터, 차량 잠금 또는 잠금 해제 여부, 타이어 공기압, 연료 잔여량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다기능 스마트 디바이스 터미널

콘티넨탈은 운전자가 항시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주목하여, 이를 고려한 간편하고 스마트한 솔루션으로 운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콘티넨탈의 MFST는 스마트폰 배터리 무선 충전, 무선 안테나 커플링, NFC 등 3가지 기능을 통합한다.

MFST는 케이블을 이용하지 않고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하는 장치로서, 모듈형 설계가 구현되어 있어 자동차 제조사가 원하는 기능만 선택하여 차량에 구현할 수 있다.


가상 차량 관리 솔루션, OTA keys

콘티넨탈은 벨기에 기업 디테랑과 합작 투자한 OTA keys를 통해 카쉐어링 서비스, 차량 운영 및 차량 렌탈 업체를 위한 가상 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OTA keys 시스템의 핵심은 ‘가상 스마트폰 키’로 스마트폰은 NFC나 BLE를 이용해 차량과 정보를 교환한다.

운전자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차량을 예약하면, 암호화된 위조 방지 데이터로 구성된 가상 키를 운전자의 스마트폰에 전송한다. 가상 키는 운전자의 스마트폰 SIM 카드에 저장되고, 스마트폰은 NFC나 BLE 표준을 이용해 인증, 차량, 진단 데이터, 사용자 프로필 등의 데이터를 차량 내 리더기로 전송한다.


20년 넘게 이어온 차량 액세스 혁신의 역사

콘티넨탈은 액세스 및 스타트 시스템의 무선 기술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1994년 업계 최초로 전자 이모빌라이저를 공급했고, 1998년 최초로 키 없이 시동을 켜고 문을 여는 PASE 시스템을 공급했다.

이후 PASE는 양방향 무선 통신 기능 등을 보강하면서 기능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 현재 콘티넨탈은 차량 제조사에 4세대 PASE를 공급하고 있다.

PASE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목표는 운전자와 탑승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다.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에는 운전자가 차량에 다가갈 때 운전자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등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어두운 곳에서 자신의 차량을 더욱 쉽게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실내/외 조명을 켜 주거나, 운전자가 차에 타기 전에 시트 위치, 에어컨 설정, 엔터테인먼트 등을 개인별 설정에 맞추어 활성화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전통적인 기술부터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한 최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차량 액세스 및 스타트에 관련된 모든 것을 제공하겠다는 콘티넨탈의 기업 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박신원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4-05-19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