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 대명사 볼보자동차 최초의 SUV XC90이 국내에 소개되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이사 이동명)는 지난 15일 힐튼 호텔 컨벤션센터에서 볼보 최초의 SUV인 XC90의 발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에 발표된 XC90은 볼보의 최초 SUV 모델로, 국내에서는 지난 5월 수입자동차 모터쇼를 통해 처음 공개된 이후 높은 예약 판매율을 기록하며 출시 전부터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모델이다.
XC90은 볼보 최고의 세단인 S80과 플랫폼을 공유하여 세단의 기본적인 장점인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과 볼보 특유의 안전장치로 전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SUV로 자리잡았다. 특히 XC90의 전복방지시스템(RSC: Roll Stability Control)은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첨단 기술로서 SUV의 가장 큰 단점인 높은 전복 율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XC90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을 인정 받아 ‘ 2003년 북미 국제 오토쇼 (디트로이트/NAIAS)’ 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전 세계에 걸쳐 권위 있는 자동차상을 수 십 차례 수상함으로써 최단시간 안에 가장 많은 상을 수상한 모델로 기록되었다. 충돌 테스트로는 Euro NCAP(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이 가장 최근 실시한 2003년 테스트에서 별 다섯 개의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으며 연초 미국의 IIHS (U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의 테스트에서는 “최고의 선택” 이라는 타이틀로 최고의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이동명 대표이사는 “XC90을 볼보 자동차의 브랜드를 한국에 새롭게 알리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이미 외국에서 검증된 성능과 디자인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 장기적으로 한국 내 수입차 SUV 시장의 30%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신차 발표회는 볼보 XC90의 고급스러운 야외활동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크루즈 컨셉으로 준비되고 진행되어서 발표회가 진행되는 동안 시원한 바다에서의 즐거운 여행을 연상할 수 있게 하였으며 역동적인 XC90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일렉쿠키의 축하 공연과 XC90의 1호 구매 고객에게 골든 키와 번호판을 증정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국내에는 XC90 T6(2922cc)와 XC90 2.5T(2621cc)가 출시되며, 가격은 특소세 인하율을 적용하여 인하된 판매가격이 VAT 포함 각각 83,700,000 원, 76,100,000 원이다.

볼보 XC90은 볼보의 안전철학이 깃들어 있는 역동적이면서도 간결한 디자인으로 탄생했다. 볼보의 장기라 할 수 있는 스테이션 왜건의 키를 키운 듯한 모습을 한 XC90은 사다리꼴 보네트와 볼보 특유의 라디에이터 그릴, 세로로 긴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등이 볼보의 전통을 잘 살려 준다. 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굴곡진 헤드램프는 최신 유행이라 하지만 볼보와 그리 어울리지는 않아 보인다.
웨이스트 라인을 부풀린 측면은 강성 확보에 유리하며, 오버 펜더와 사이드 가니시, 사이드 스텝을 더해 강인한 이미지를 더했다.

도심형 SUV라 할 수 있는 XC90은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갖고 있다. 완만하게 누운 센터페시아가 인상적이며, 다른 경쟁차들에 비해 뛰어난 공간 활용성 및 편의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모든 좌석을 독립식으로 마련했으며, 2열과 3열은 바닥으로 완전히 눕힐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적재 공간을 마음대로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시트를 눕혔을 때 적재공간은 완벽히 평평한 바닥을 제공 한다. 또한 뒤쪽으로 갈수록 좌석이 조금씩 높아져 어떤 위치에서든 탑승자들의 시야가 확보된다.

XC90은 볼보 최고급 세단인 X80과 같은 섀시 구조를 가지고있어 세단을 운전하는 듯한 쉽고 편안한 느낌을 제공한다.
XC90은 T6와 2.5T 두 가지 엔진 버전이 마련되었다.
XC90 T6에 장착된 트윈 터보 6기통 3.0 엔진은 최고 272마력으로 기어트로닉(Geartronic) 기능이 더해진 4단 변속기와 함께 엑셀레이터를 밟았을 때 엔진으로부터 빠른 응답과 높은 토크를 이끌어 낸다.
XC90 2.5T 모델에 장착된 5기통 2.5 저압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10마력으로 연속가변 벨브 타이밍 (CVVT) 장치가 흡기와 배기벨브에 모두 장착이 되어있어서 엔진 성능과 환경면에 모두 장점이 있다. T6에 자동 4단 변속기가 장착된 것과 달리 2.5T에는 자동 5단 변속기가 장착되었다.

국내 최초 대쉬보드 내장형으로 국내 지리에 맞게 특수 설계된 볼보자동차 전용 네비게이션은 주소 및 번지검색, 전화번호 검색 등으로 낯선 곳에서도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준다. 뿐만 아니라 3차원 입체지도 기능과 다양한 테마정보(유명 맛집, 전망 좋은 카페, 여행코스..) 기능을 지원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다 빨리 찾을 수 있다. 또한 네비게이션 본체에 보조단자가 2개 내장되어 있어, 게임기나 DVD 플레이어 또는 VCD 플레이어와 연결 가능하여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차 안에서의 시간을 보다 즐기면서 특별한 여행을 경험 할 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안전의 대명사 볼보 답게 XC90에는 능동적, 수동적 안전 장비가 만재해 있다. 특히 전복방지 시스템 (RSC: Roll Stability Control), 전좌석 에어커튼 시스템 (IC:Inflatable Curtain), 전좌석 프리텐셔너 벨트 (Pre Tensioner), 어린이 슬라이딩 부스터 시트 (Sliding Booster Seat)등은 세계 최초로 적용된 안전 장비들이다.
전복방지시스템(RSC: Roll Stability Control)
이 시스템은 자이로 센서(gyro-sensor)를 이용해 차체의 기울기 변화 속도를 기억하여 이 속도기록을 기초로 전복 위험성이 예측되는 ‘한계 차체 기울기’ 를 계산해 낸다. 만약 전복의 가능성이 계산되면 차체를 안정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장치가 작동된다.
자동 수평조절기능(Nivomat)
자동 수평 조절 기능으로 인해 XC90은 하중이 어느 방향으로 쏠리더라도 자동으로 고르게 무게배분이 이루어 진다.
미끄럼 방지 시스템(DSTC:Dynamic Stability Traction Control)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시스템(DSTC:Dynamic Stability Traction Control) 은 차체가 미끄러지려는 경향이 감지되면 반응하여 움직임을 바로 잡아주는 기능이다. 자동 센서가 각 바퀴의 속도와 운전자의 핸들의 움직임 까지 기록하여 차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퀴들을 필요한 수만큼 제동시킨다. 예를 들어 어떤 한 바퀴가 헛돌려고 하면 다른 바퀴들과 같은 속도로 회전할 때까지 그 바퀴에 제동력이 걸린다. 필요한 경우 모든 바퀴가 구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엔진의 출력을 줄여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경추보호시스템(WHIPS : Whips Protection System)
앞좌석에 기본장비로 장착되어 있는 경추보호시스템(WHIPS)은 후방 충돌 시 일어날 수 있는 목뼈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충돌 시 시트가 뒤로 밀려 목뼈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준다.
측면 보호 시스템 (SIPS : Side Impact Protection System)
승용차와 같은 구조로 만들어진 차체는 충격을 흡수하고 탑승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생존공간을 유지시켜 준다.
확장식 커튼형 에어백(IC: Inflatable Curtain)
측면에서 충돌이 일어났을 때 확장식 커튼형 에어백은 1열부터 3열까지의 모든 좌석의 옆면을 보호하게 되어 차체가 손상되면서 받게되는 충격이 탑승자에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낮게 자리잡은 크로스멤버
일반 SUV와는 달리 소형승용차와 범퍼 높이가 같도록 설계된 크로스멤버는 사고시 상대 차량위를 덮치지 않아 상대 차량의 탑승객까지도 보호하여 준다.
전좌석 프리텐셔너 벨트(Pre Tensioner)
안전벨트의 프리텐셔너(Pre Tensioner)기능은 에어백이 불필요한 정도의 충돌에 작동하는 벨트의 사전 조여주기 기능으로서 경미한 충격에 에어백이 작동해서 일으킬 수 있는 부상을 막기 위한 기능이다. 전 좌석에 프리텐셔너 벨트가 장착된 SUV는 XC90이 유일하다.
어린이 슬라이딩 부스터 시트 (Sliding Booster Seat)
XC90은 2열 중앙석에 앞뒤로 움직이는 슬라이딩식 어린이 좌석이 배치 되어 운전자와 어린이가 멀리 떨어져 있는 일반 차량과는 달리2열 중앙석 의자를 앞쪽으로 당기면 어린이가 운전하는 부모와 더 가까이 앉아 대화를 나누거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슬라이딩 시트의 이동 거리는 284mm에 이른다.
헤드폰 소켓
중앙의 오디오와는 별도로 자신이 듣고 싶은 음악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도록 2,3열 C필러에 헤드폰을 연결 할 수 있는 소켓이 장착되어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