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독창적 스타일과 145마력 동급 최고 성능을 겸비한 엔트리급 SUV 「액티언(Actyon)」을 출시하고 14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액티언은 세분화 추세에 있는 국내 SUV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쌍용자동차가 미래지향적인 스타일과 최첨단 기술로 국내 엔트리급 SUV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한 2,000cc급 5인승 SUV이다.
액티언의 디자인은 세계적인 자동차 트렌드인 크로스오버 개념을 접목했다. 쌍용자동차 SUV만의 역동적이고 개성있는 스타일에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간결하고 세련된 곡선미를 살림으로써 생동감 넘치는 젊음의 에너지와 개성, 도전 의식 등을 형상화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쌍용자동차는 2,700cc급 176마력 XDi270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엔진 \'XDi200\'을 독자개발해 국내에서는 액티언에 처음 장착했다. XDi200은 최첨단 제3세대 터보 차저시스템인 XVT(Excellent VGT) 기술을 적용해 동급 최고 출력 145마력, 최대 토오크 31.6㎏•m의 고성능을 실현한 커먼레일 디젤엔진이다.
제3세대 XVT(Excellent VGT) 기술은 국내 처음 선보인 최첨단 신기술이다. 기존 중•소형 SUV에 적용된 제2세대 VGT(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와 비교해 공기역학을 고려한 곡면날개 방식 터빈을 사용함으로써 과급 효율을 극대화해 저속과 고속 등 모든 주행속도 영역에서 최고 출력과 토오크를 자랑한다. 액티언은 수동 13.1km/ , 자동 11.8km/ 의 뛰어난 연비를 갖췄다.
또한 쌍용자동차는 XDi200 엔진에 1,600bar의 고압 분사방식과 초고속 32bit ECU에 의해 컨트롤되는 파일럿 분사(Pilot Injection) 시스템 등을 채택해 액티언의 NVH(소음진동 :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를 대폭 개선했다.
스타일과 성능 이외에도 액티언은 3중 구조 초강성 프레임 운전석 및 동반석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차량자세 제어장치) HDC(Hill Descent Control ;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등을 적용해 최고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실현했다.
이밖에도 액티언은 5.1채널 DVD 시스템 및 3D 네비게이션 다기능 스위치 멀티 센서 충전식 이모빌라이저 리모콘키 프라이버시 글라스 6대4 분할 폴딩 등 다양한 시트 배열 ▲미니밴 수준의 넓은 화물공간 등 세심한 편의장치를 통해 승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쌍용자동차는 2003년 9월 미래지향적인 크로스오버형 SUV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해 26개월에 걸쳐 액티언을 개발해 왔다. 이 기간동안 시험차 150여 대를 투입해 1년간 실차 테스트를 진행하며 액티언의 각종 성능을 검증했다.
특히 올 연초 호주와 중국 등지에서 진행된 영상 40∼50℃, 영하 30∼40℃에 이르는 극한 기후의 혹한/혹서기 테스트에서 액티언은 탁월한 주행 성능을 과시하며 내구성과 안정성 등을 입증받았다.
쌍용자동차는 독창적이고 역동적인 스타일뿐만 아니라, 독자개발한 \'XDi200\' XVT 엔진을 장착해 동급 최고 출력인 145마력의 고성능을 갖춘 액티언을 국내 엔트리급 SUV 대표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쌍용자동차 소진관 사장은 13일 액티언 보도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스타일과 성능면에서 동급 SUV 대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액티언은 국내 엔트리급 SUV의 대표적인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최근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5인승 SUV시장 트렌드는 액티언의 성공적인 초기 시장 진입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독창적인 스타일과 SUV 특유의 파워를 바탕으로 액티언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자동차는 역동적인 드라이브 성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호하는 20∼30대는 물론, 30∼40대 중•장년층까지 액티언의 주요 고객층으로 부각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 타깃 고객에 어울리는 다양한 이벤트와 시승행사 등 체험 마케팅으로 출시 초기 바람몰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액티언 출시로 뉴렉스턴, 카이런과 함께 새로운 SUV 풀 라인업을 재구축한 쌍용자동차는 액티언 판매 목표 월 3,000대를 달성함으로써 회사의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는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액티언 차급을 CX5(고급형, 최고급형), CX7(고급형, 최고급형), HYPER 등 3가지 모델로 나누고 CX5와 CX7은 2륜 구동(2WD)과 4륜 구동(4WD)을 동시에 출시하며 HYPER 모델은 4WD를 선보인다.

액티언은 스포츠카의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가미시키고 독창적이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뉴엣지 스타일(New Edge Style)을 적용해 SUV 스타일링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액티언은 젊은 층의 감각에 맞게 디자인되어 더욱 액티브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A필라에서 프론트 그릴 엠블럼까지 연결되는 풍부한 볼륨은 상어를 모티브로 형상화 하였다.
헤드램프는 상대적으로 낮게 위치함으로써 후드볼륨이 더욱 강조되었으며, 독수리의 눈과 흡사한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와 역삼각형의 3선 라디에이터 그릴 적용으로 다이내믹하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표출하고 있다. 또한 에어댐 일체형 와이드 범퍼, 범퍼일체형의 안개등이 차량 전면부의 세련미를 더해 주고 있다.
국내 최대 크기의 아웃사이드 미러는 넓은 후방시야 확보와 사각을 최소화해 주며, 가니쉬가 없는 차량 스타일에 어울리도록 아웃사이드 핸들도 바디칼라 일체형으로 되어 있다. 18인치 255/60 타이어가 적용되어 SUV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배가하고 있으며, 기존의 프론트휠 끝단에 돌출형 오토록킹 허브가 있는 SUV와는 달리 액티언은 IWE(Integrated Wheel End)타입을 적용, 록킹장치가 휠 안쪽에 있어 돌출부를 없애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후면부는 스포츠카의 웨지스타일을 적용하여 차량 전면의 개성 있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단아하고 심플하게 마무리하고 있다. 테일게이트의 「액티언」레터링은 아이덴티티를 보다 강화하고 있으며 하단에 실버가니쉬를 적용, 단정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균형 잡힌 리어콤비램프와 함께 리어 포그램프와 일체형인 대형 리어범퍼는 안정감과 미려함을 더하고 있다.
액티언에 탑재되는 XDi200 XVT엔진은 배기량 2,000cc 제3세대 커먼레일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으로서 이미 성능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XDi270엔진과 함께 쌍용자동차가 그 동안 심혈을 기울여 독자 개발한 첨단 신형 엔진이다.
XDi200 XVT엔진은 1,600bar의 초고압 연료 분사 시스템과 초고속 32bit ECU(Engine Control Unit)를 통해 연료 분사압력, 분사시기, 분사량을 최적화하여 최고 출력 145마력/4,000rpm, 최대 토크 31.6kg•m/1,800~2,750rpm를 자랑한다. 고속은 물론 중저속의 일상 주행 영역 등 전 구간에서 최고의 동력성능을 발휘하게 하는 최첨단 VGT엔진이다.
XDi200 XVT엔진의 부스터 압력센서, 연료 온도센서 및 녹(Knock)센서는 최적의 연소 실현이 가능하게 하여 배기가스를 저감시켜 준다. 연료를 다중으로 연소시키는 파일럿인젝션 적용으로 엔진소음 및 진동을 대폭적으로 감소시켜줌은 물론, 경쟁사의 싱글 타입 대비 월등한 내구성과 정숙성을 자랑하는 더블 부쉬 체인 드라이브 시스템(Double Bush Chain Drive System)을 채택하였다. 또한 항상 일정한 벨트장력을 유지하는 하이드로릭 오토 텐셔너(Hydraulic Auto Tensioner)의 적용으로 장력 변동에 따른 엔진소음 및 진동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였다.
XDi200 XVT엔진은 1세대 기계식 터보차저(WGT:Waste Gate Turbocharger), 2세대 가변용량 터보차저(VGT: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를 넘어서는 3세대 XVT 터보차저 시스템을 적용해 압축력 및 성능을 향상시킨 최첨단엔진이다. 또한 공기역학적 Curved Vane(곡면 날개)을 적용, 저속부터 고속에 걸친 전 영역에서 고른 출력과 토크를 나타낸다.
안정적인 주행과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중요한 또 하나의 조건이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이다. 액티언은 전륜에 더블위시본 서스펜션, 후륜에 5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하였다. 해외 유명 고급 SUV 및 대형승용차에 주로 사용되는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은 상하 2개의 컨트롤 암이 바퀴를 안정적으로 잡아주어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최대의 접지력을 발휘, 좌우 흔들림을 없애주며, 로어암, 어퍼암, 코일타입의 스프링, 복동식 가스 쇽업쇼버, 스테빌라이져 등 고차원적이고 안정적인 현가구조가 안락한 승차감과 조정안정성을 확보하여 준다.
또한 후륜서스펜션은 경쟁사의 듀얼링크와는 차원이 다른 5링크 서스펜션을 채택하였다. 5개 링크의 상호보완작용과 탄성계수가 뛰어난 코일스프링이 노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분산하여 안정된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액티언은 블랙 톤의 세련된 인테리어 컬러에 크롬도금 장식이 어우러져 스피디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인테리어도 크로스오버개념을 도입하여 품격과 멋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블랙 톤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시인성이 뛰어난 블랙 톤 클러스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스위치를 한곳에 통합한 스포츠 쿠페 감각의 써클형 스위치는 조작편의성을 향상 시켜주고 있다. 써클형 에어밴트에 크롬도금으로 임팩트를 주어 스포츠카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또한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콘, 파워 & 틸트 스티어링휠, 기능형 도어트림, 도어 커티시 램프, 디지털시계, 룸램프 및 써클형 독서등 등 인테리어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안락함을 주는 시트와 함께 틸팅 헤드레스트, 암레스트를 비롯해 2열 시트의 6:4 분할 폴딩 및 2열 풀플렛으로 경쟁차량 대비 최대의 실내공간을 확보하였다.
액티언의 1열 히팅시트, 2열 접이식 센터 암레스트, 소화물을 보관하는 센터콘솔 등으로 편리함을 더해주며, 경쟁사의 동급 4.1채널을 넘어서는 5.1채널 입체음향 사운드 시스템은 달리는 음악실로도 손색이 없다. 6.5인치 액정 디스플레이 모니터는 DVD시청까지 가능하며, 3차원 입체 영상으로 차량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3D 네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더해준다.
실내온도와 외기온도를 감지해 적정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VFD(Vaccum Fluorescent Display) 전자동 에어컨 및 외부의 유해가스를 차단하는 AQS(Air Control System)로 항상 쾌적한 실내를 유지시켜 준다. 뒷좌석용 리어 컵홀더, 선글라스 케이스, 시트백 포켓, 이동식 재떨이, 세이프티 윈도우, 러기지네트, OVM공구함 및 소화기, 파워아웃렛, ECM 룸미러 등 각종 편의장치가 탑승자에게 편안함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준다.
또한, 예기치 못한 충돌에 대응하기 위해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은 물론 측면 충돌에 대응하는 커튼에어백을 적용하였다. 또한 특히 빗길이나 눈길 등에서 미끄럼 방지 및 안정적인 제동력을 보장해 주며 ABS, ABD, ASR을 넘어서는 첨단장치인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차량자세제어 장치), 구배가 큰 경사로 등에서 간단한 스위치 조작을 통해 자동으로 차량을 저속 약 7km 전후까지 감속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HDC(Hill Descent Control: 경사로 자동 저속 주행 장치), 급제동시 약간의 담력만으로도 효과적인 제동을 가능하게 하는 BAS(Brake Assist System: 브레이크 보조시스템), 차량이 전복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스스로 엔진출력 및 브레이크를 신속하고 강력하게 제어하여 차량의 전복을 방지해 주는 ARP(Active Rollover Protection: 액티브 전복방지장치) 등이 안전에 안전을 더해주고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