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정비] [부분정비업 경영&마케팅] 8.업소 설계 및 시설


"입주 전 변경사항 미리 검토하고 계획해야"


이제 창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내 업소를 꾸미는 단계다. 기존에 운영중인 업소라도 새 업주 입맛대로 꾸며져 있어 즉시 영업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업소 운영자에 따라 변경할 공간이 생기기 마련이다. 어디부터 어떻게 해야 짧은 기간 안에 저렴한 비용으로 업소 단장을 마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설계와 분석에 있다.


설계와 분석을 하기 위해선 입주하기 전에 변경할 사항을 미리 검토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선 기존 업주의 양해를 얻어 전체 업소도면을 그려본다. 거리를 측정해 기입하고 각 공간마다 면적도 계산한다. 이때 업소 전체부터 작은 공간까지 부분별로 사진촬영도 함께 한다. 직접 작성한 도면과 사진을 갖고 업소 운영에 필요한 항목별 공간과 비교한다. 이 때 △작업장 △고객용 휴게실 △업무용 사무실 △부품 창고(부품, 용품, 윤활유, 타이어류) △폐기물 창고(폐부품, 폐윤활유, 폐타이어류) △종업원 탈의실(숙소) △종업원 휴게실(회의실, 식당) △주차장 △기타 계절성 장비 및 공구 보관장소 등을 고려해설계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작업장이다. 작업장은 차 1대 당 기본면적을 폭 4m, 길이 8m의 기준에 따라 설계한다. 이 면적 위에는 리프트 장치를 설치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공간여유가 부족한 업소의 경우에도 최소 폭 3.5m, 길이 6m 이상은 돼야 한다. 그 외 변형된 공간규모가 있다면 우선 작업자의 동선을 고려한다. 또 구매할 장비의 모델이나 규격에 따라 뜻밖의 여유공간을 마련할 수도 있다.


통상 작업장의 그림은 진입부분에 리프트, 전면이나 측면에는 타이어 탈착기, 휠밸런서 등의 장비류나 부품보관선반, 개인용 공구함 및 공용 공구함을 배치하고 마지막엔 각 기둥에 에어릴 공간과 전기 콘센트를 준비하는 게 순서이다. 천정은 각 업소에 따라 다르므로 천정의 공간을 파악해 철거하거나 높이를 더 키울 것인 지 판단한다. 이 때 천정에는 전기구 장치와 작업의 효율을 위한 에어 배관과 오일배관 및 릴이 부착된다.


요즘에는 사회변화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으로 고객의 휴게공간을 중요시 하고 있다. 각 업소에 맞는 균형 있는 공간을 마련해 고객이 정비의뢰하고 짧은 시간이나마 편히 기다릴 수 있게 하는 게 일반화됐다. 휴게공간에 필요한 집기류는 생수^정수기, 커피^음료수, 텔레비전, 소파와 탁자, 잡지류, 고객에게 알릴 수 있는 게시판 등이며 공간이 넓다면 화분이나 어항, 인터넷 PC 등을 균형있게 배치한다.


업무용 사무실은 업소의 공간이 넓다면 상품상담, 관리업무 등을 위한 공간을 별도로 두는 게 바람직하나 상주인력이나 전체적인 공간이 협소하다면 고객 휴게공간의 일부를 마련해 고객과 상담하면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한다.


예전에는 정비작업을 할 때마다 그때그때 필요한 부품을 대리점에 주문해 작업했다. 그러나 요즘은 업소 내에 일정한 공간을 부품창고로 확보하고 자주 사용하는 부품을 미리 구매해 놓아 작업시간 단축과 매입원가 절감을 꾀하고 있다. 주요 재고품목으로는 오일류, 점화플러그와 케이블,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전구류, 부동액, 배터리, 와이퍼 블레이드 등이다. 그 밖에 여유공간이 있다면 타이어도 약간 비치한다.


환경문제도 각별하게 신경써야 한다. 요즘엔 정비업소의 환경은 관할 관공서나 인근 주민의 감시 대상이므로 폐기물을 방치하면 심각한 어려움에 닥칠 수 있다. 폐기물 보관장소는 별도로 마련해 업소를 깨끗하게 해야 한다. 대표적인 폐기물은 폐윤활유, 폐부동액, 폐타이어, 폐부품 등이며 그 중에서도 폐부동액은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종업원의 복장은 예전엔 본인이 입는 옷 중 선택해 작업복으로 활용했으나 요즘엔 고객 서비스와 깨끗한 업소의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별도로 근무복을 주문해 착용한다. 따라서 작은 공간이나마 의복을 보관할 수 있는 탈의실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일반 서비스업종에는 영업공간과 사무실 공간 외에 종업원과 업무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중요시하나 대부분의 정비업소는 종업원이 별도로 쉬거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배려한 공간이 없다. 정비업소도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종업원 간 기술습득, 의사소통, 영업전략회의 등을 하기 위해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면 좋다. 업소 공간이 좁다면 출근 후 고객이 없을 때 고객 휴게실에서 할 수도 있으며 별도의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면 회의실 겸 식당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정비업소에서 또 중요한 공간 중 하나는 주차장이다. 고객이 차를 맡기기 전에 주차해 놓고 기다리거나 상담하며 정비를 완료한 차를 고객이 찾아갈 때까지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필수적인 공간이다. 업소 내에 주차공간이 협소하다면 인근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예비로 마련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같은 여러 공간을 적절하게 분류해 설계한 뒤 업소를 꾸민다면 그 결과는 영업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설계 때 세심한 항목까지 기록하고 지출될 수 있는 비용과 공사기간을 산출한다. 이 때 비용산출을 하는 데는 전문가나 전문회사에 문의하거나 일일이 다니면서 가격과 디자인을 찾아야 한다. 일부 공간은 장비나 집기류를 어떠한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시설공사에 들어가기 전에 비치할 장비나 집기류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최성희〈한국자동차경영컨설팅그룹 대표 컨설턴트 afcsh@hotmail.com 02-991-8522〉


*이 글은 한국자동차경영컨설팅그룹에 속해 있는 6인의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집필합니다.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5-05-04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