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마티즈 복사판 QQ의 판매는 계속된다


마티즈 복사판 QQ의 판매는 계속된다.

GM차이나는 중국의 자동차회사인 SAIC Chery Automobile Co가 시보레 스파크 4도어 해치백의 디자인을 도용해 셰리 QQ라는 모델을 제조했다고 중국 정부에 대해 공식적으로 컴프레인을 제기했다. GM 차이나 CEO 필 머터프(Phil Murtaugh)는 그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마쳤고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침묵으로 인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J.D.파워사 아시아 애널리스트는 중국 정부가 셰리에 대해 저작권 침해로 처벌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토요타와 다른 메이커들이 이미 중국의 지적재산권권에 대한 판결을 이미 경험한 바 있어 GM도 셰리를 중국의 사법당국에 고소할 가망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M은 시보레 스파크보다 6배나 더 많이 판매되고 있는 QQ에 대한 문제를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GM은 중국의 주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도 또 다른 청구권을 요청하고 있다.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자동차회사인 SAIC(Shanghai Automotive Industries Corp.)가 셰리와 부품, 기술 등을 공유하는 등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SAIC과 셰리의 관계도 약간 복잡하다. SAIC의 CEO는 이미 주식 20%를 매각했으며 셰리에 대해 SAIC의 로고를 더 이상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WTO에 가입함으로써 중국은 디자인과 기술 도용을 사용한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그로 인한 실증은 최근 혼다에 의해 제기된 소송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 현지 메이커들은 그럼에도 그들이 해 온 방식을 금방 중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스파크와 실질적으로 똑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는 QQ는 시보레 스파크보다 1500달러 정도 더 낮은 가격으로 시보레를 압박해왔다. 그로 인해 셰리는 독립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셰리 관계자는 6개월 이내에 SAIC 로고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QQ의 판매를 근 시일내에 중단할 것 같지는 않다.





채영석(charleychae@megauto.com)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6-02-16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