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자동차산업] 미니밴에 꼭 필요한 편의장치 톱10


뉴욕타임즈는 아이를 태우거나 짐을 싣는 데 유용한 미니밴이 '꼭 갖춰야 할 편의장치 톱10’을 최근 발표했다. 이 편의장치들은 기본으로 장착되는 뒷좌석 에어컨, 듀얼 슬라이딩 도어 등과 함께 가족을 위해 중요한 품목으로 신형의 경우 크게 개선된 기술혁신 등을 이룬 게 특징이다.

1.높낮이 조절형 페달 또는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사려깊은 부모라면 안전과 편안한 위치확보를 위해 여러 장치를 부착하는 추세다. 특히 높낮이 조절형 페달은 앉은 키가 낮은 경우 좌석을 앞으로 당기지 않아도 자신의 키에 맞게 페달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역시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다. 운전자의 앉은 키에 따라 거리조절이 되기 때문.
* 높낮이 조절형 페달 장착차 : 크라이슬러 타운&컨트리, 닷지 카라반 및 그랜드카라반, 닛산 퀘스트, 포드 프리스터, 머큐리 몬테레이
*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장착차 : 토요타 시에나

2. 뒷좌석을 떼어낼 수 있는 장치
이 장치는 앞좌석에 부착된 컵홀더처럼 단순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고 있다. 장기간 여행 시 아이의 기저귀를 갈 때나 많은 짐을 한꺼번에 실을 때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뒷좌석을 떼어낼 수 있어 공간활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 장착차 : 혼다 오딧세이, 기아 세도나

3. 볼록 룸미러
부모로서 꼭 필요한 장치 중 하나. 아이가 뒷좌석에 함께 탑승, 어디에 있든 차를 세우거나 몸을 뒤로 돌리지 않아도 볼록 룸미러로 찾아 볼 수 있다.
*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토요타 시에나

4. 접이 및 고정식 3열 좌석
3열 좌석인 밴의 경우 3열을 떼어내 적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 여부가 중요하다. 특히 혼다는 픽업의 장점을 도입해 뒷좌석을 적재함으로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크라이슬러 및 닷지는 좌석을 60대 40으로 접을 수 있도록 했다.
* 3열만 움직일 수 있는 차 : 포드 프리스타, 혼다 오딧세이, 마쓰다 MPV,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올스모빌 실루엣 롱휠베이스, 시보레 벤추어, 폰티액 몬타나
* 장착차 : 토요타 시에나, 2005년형 크라이슬러 타운&컨트리 및 닷지 그랜드카라반

5. 타이어 저압시 경고 시스템
레저 및 여행길 고속도로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 사고를 당하거나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압을 감지하는 기능이 장착된 차들이 있어 안심이다. 닛산 퀘스트와 토요타 시에나의 경우 모두 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상시 4륜구동 시에나는 타이어에 구멍이 나도 80Km 정도를 달릴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를 달았다. 또 포드 프리스타나 머큐리 몬테레이는 저압인 경우 스스로 치유하는 기능이 있다.
* 타이어 저압 시스템 장착차 : 닛산 퀘스트, 토요타 시에나
* 타이어 자가치유 시스템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6. 변형 가능한 2열 좌석
3열 좌석의 이동 및 제거가 가능한 차라도 2열 역시 고정식보다는 변형식이 더 편리하다. 많은 짐을 실을 땐 2열 좌석을 없애거나 움직여야 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 3열에 사람이 오르내릴 때 역시 2열이 접히면 승하차에 더 편리하다. 차종에 따라 전후좌우 또는 전후나 좌우 등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다르므로 구입 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 옆과 앞뒤로 조정되는 차 : 혼다 오딧세이, 마쓰다 MPV
* 옆으로만 조정되는 차 : 토요타 시에나
* 앞뒤로만 조정되는 차 : 기아 세도나

7. 후방센서 시스템 및 리어뷰 카메라
차체가 높기 때문에 낮은 물건이나 차가 있을 경우 룸미러만으로 후방 상황을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이럴 때 후방센서 시스템이나 리어뷰 카메라가 유용하다. 후방센서 시스템은 차체 뒷부분에 사물이 있을 때 경고음을 울리며, 리어뷰 카메라는 뒷부분에 있는 사물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장착차 : 시보레 벤추어,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올스모빌 실루엣, 폰티액 몬타나, 토요타 시에나

8. 3열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은 보통 2열까지만 있는 차종이 대부분이다. 이 경우 교통사고 시 3열 탑승자의 안전에 치명적일 수 있다. 최근에 나온 SUV나 미니밴의 경우 3열까지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이 장착돼 있는 지 확인해 보는 게 좋다.
*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토요타 시에나

9. 트랙션 컨트롤
눈길이나 빗길 등에서 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돕는 슬리퍼 컨트롤 기능과 일반 포장도로의 경우 선회중의 가속 시 코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트랙션 컨트롤 기능 등이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준다. 대부분의 밴이 이 기능을 적용하고 있으나 기아 세도나에는 없다.

10. 나침반 및 외부 기온을 감지하는 트립 컴퓨터
미니밴은 보통 가족들의 여행에 많이 사용된다. 모르거나 익숙치 않은 길을 갈 때 방향을 알려주고, 외부 기온을 감지해 탑승자들에게 정보를 주는 기능 등을 갖춘 트립 컴퓨터가 있으면 편리하다. 거의 모든 밴에 장착돼 있으나 혼다 오딧세이에는 고급 기능이 없다.

진희정 기자(진희정 기자)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0

0 / 300 자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매거진

2025-04-28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