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는 아이를 태우거나 짐을 싣는 데 유용한 미니밴이 '꼭 갖춰야 할 편의장치 톱10’을 최근 발표했다. 이 편의장치들은 기본으로 장착되는 뒷좌석 에어컨, 듀얼 슬라이딩 도어 등과 함께 가족을 위해 중요한 품목으로 신형의 경우 크게 개선된 기술혁신 등을 이룬 게 특징이다.
1.높낮이 조절형 페달 또는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사려깊은 부모라면 안전과 편안한 위치확보를 위해 여러 장치를 부착하는 추세다. 특히 높낮이 조절형 페달은 앉은 키가 낮은 경우 좌석을 앞으로 당기지 않아도 자신의 키에 맞게 페달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역시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다. 운전자의 앉은 키에 따라 거리조절이 되기 때문.
* 높낮이 조절형 페달 장착차 : 크라이슬러 타운&컨트리, 닷지 카라반 및 그랜드카라반, 닛산 퀘스트, 포드 프리스터, 머큐리 몬테레이
* 텔레스코핑 스티어링 휠 장착차 : 토요타 시에나
2. 뒷좌석을 떼어낼 수 있는 장치
이 장치는 앞좌석에 부착된 컵홀더처럼 단순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고 있다. 장기간 여행 시 아이의 기저귀를 갈 때나 많은 짐을 한꺼번에 실을 때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뒷좌석을 떼어낼 수 있어 공간활용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 장착차 : 혼다 오딧세이, 기아 세도나
3. 볼록 룸미러
부모로서 꼭 필요한 장치 중 하나. 아이가 뒷좌석에 함께 탑승, 어디에 있든 차를 세우거나 몸을 뒤로 돌리지 않아도 볼록 룸미러로 찾아 볼 수 있다.
*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토요타 시에나
4. 접이 및 고정식 3열 좌석
3열 좌석인 밴의 경우 3열을 떼어내 적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 여부가 중요하다. 특히 혼다는 픽업의 장점을 도입해 뒷좌석을 적재함으로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크라이슬러 및 닷지는 좌석을 60대 40으로 접을 수 있도록 했다.
* 3열만 움직일 수 있는 차 : 포드 프리스타, 혼다 오딧세이, 마쓰다 MPV,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올스모빌 실루엣 롱휠베이스, 시보레 벤추어, 폰티액 몬타나
* 장착차 : 토요타 시에나, 2005년형 크라이슬러 타운&컨트리 및 닷지 그랜드카라반
5. 타이어 저압시 경고 시스템
레저 및 여행길 고속도로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 사고를 당하거나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압을 감지하는 기능이 장착된 차들이 있어 안심이다. 닛산 퀘스트와 토요타 시에나의 경우 모두 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상시 4륜구동 시에나는 타이어에 구멍이 나도 80Km 정도를 달릴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를 달았다. 또 포드 프리스타나 머큐리 몬테레이는 저압인 경우 스스로 치유하는 기능이 있다.
* 타이어 저압 시스템 장착차 : 닛산 퀘스트, 토요타 시에나
* 타이어 자가치유 시스템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6. 변형 가능한 2열 좌석
3열 좌석의 이동 및 제거가 가능한 차라도 2열 역시 고정식보다는 변형식이 더 편리하다. 많은 짐을 실을 땐 2열 좌석을 없애거나 움직여야 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 3열에 사람이 오르내릴 때 역시 2열이 접히면 승하차에 더 편리하다. 차종에 따라 전후좌우 또는 전후나 좌우 등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다르므로 구입 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 옆과 앞뒤로 조정되는 차 : 혼다 오딧세이, 마쓰다 MPV
* 옆으로만 조정되는 차 : 토요타 시에나
* 앞뒤로만 조정되는 차 : 기아 세도나
7. 후방센서 시스템 및 리어뷰 카메라
차체가 높기 때문에 낮은 물건이나 차가 있을 경우 룸미러만으로 후방 상황을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이럴 때 후방센서 시스템이나 리어뷰 카메라가 유용하다. 후방센서 시스템은 차체 뒷부분에 사물이 있을 때 경고음을 울리며, 리어뷰 카메라는 뒷부분에 있는 사물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장착차 : 시보레 벤추어,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올스모빌 실루엣, 폰티액 몬타나, 토요타 시에나
8. 3열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은 보통 2열까지만 있는 차종이 대부분이다. 이 경우 교통사고 시 3열 탑승자의 안전에 치명적일 수 있다. 최근에 나온 SUV나 미니밴의 경우 3열까지 사이드 커튼형 에어백이 장착돼 있는 지 확인해 보는 게 좋다.
* 장착차 : 포드 프리스타, 머큐리 몬테레이, 닛산 퀘스트, 토요타 시에나
9. 트랙션 컨트롤
눈길이나 빗길 등에서 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돕는 슬리퍼 컨트롤 기능과 일반 포장도로의 경우 선회중의 가속 시 코스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트랙션 컨트롤 기능 등이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준다. 대부분의 밴이 이 기능을 적용하고 있으나 기아 세도나에는 없다.
10. 나침반 및 외부 기온을 감지하는 트립 컴퓨터
미니밴은 보통 가족들의 여행에 많이 사용된다. 모르거나 익숙치 않은 길을 갈 때 방향을 알려주고, 외부 기온을 감지해 탑승자들에게 정보를 주는 기능 등을 갖춘 트립 컴퓨터가 있으면 편리하다. 거의 모든 밴에 장착돼 있으나 혼다 오딧세이에는 고급 기능이 없다.
진희정 기자(진희정 기자)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