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충돌화재 미연방지장치 개발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 6위, 차량 안전장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증가
자동차 충돌사고시 충격 자체로 인한 승객의 상해와 더불어 차량의 연료누설로 인한 2차적인 폭발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더 큰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전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장치를 적용하는데 주저하고 있지 않고 있다.
이러한 안전장치로 연료차단장치가 사용되는데 Fuel Cutoff 장치 또는 줄여서 FCO라고 부른다.
FCO란 무엇인가?/
자동차가 주행중 일정강도 이상의 충돌이나 갑작스런 충격을 받았을 경우 연료펌프모터의 전원을 차단하여 모터의 동작을 중지시키고 연료의 유출을 방지하여 승객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안전 장치이다.
퍼스트 테크놀러지(First Technology)사는 수 십년 전부터 차량의 폭발이나 화재를 방지하기위한 이 FCO 스위치를 개발해 포드, 피아트 등 전세계 유수 자동차 회사들에 공급해 오고 있으며 국내에선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선도적으로 FCO를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의 소비자 보호 의무
현재 북미에서는 소비자 권익이 최우선시 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의 폭발이나 화재로 인한 제조사와 소비자간의 법정 분쟁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PL Case (Product Liability Case) 분쟁 발생시 소비자가 유리한쪽으로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인 NHTSA에서는 자동차 충돌시 연료 누출 가능성과 그로 인한 위험 요소들을 안전결함이라고 기정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제조물 책임 (Product Liability)법이 법제화 되어 시행됨으로 차량 및 승객 안전에 대한 관련업체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자동차 안전장치들
대표적인 자동차 안전장치로는 시프트 록, 스마트 에어백, ESP 등이 있다.
1. 시프트 록/
자동차 급발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변속기를 P(주차) 위치에 놓고 풋브레이크를 밟아야 시동이 걸리는 장치다.
2. 스마트 에어백/
승객의 위치와 무게, 벨트의 착용여부에 따라 에어백의 출력을 조절함으로써 에어백의 위험성을 최소화 하면서 승객보호에 반전을 기하려는 안전장치이다.
3. 차체안정화장치인 ESP(Electrical Stability Program)/
눈길이나 커브길을 갈 때 제동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차의 속도와 핸들 조작상태를 인지해 속도를 조절하며 이탈을 방지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 First Technology 소개
First Technology 한국지사는 1995년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첨단 자동차 부품을 국내에 소개 함으로써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다.
First Technology사는 차량 개발시 차량의 안전도를 검사하기 위해서 자동차 충돌 테스트용으로 사용되는 인체모형(Dummy) 생산업체로 국내에 많이 알려져 있다.그러나, 인체모형 제작뿐만 아니라, 자동차 충돌과 안전 및 편의사양에 관계되는 다양한 첨단 자동차 부품을 생산, 전세계 90% 이상의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연료차단장치 외에도 솔라 센서, 오토라이트 센서, 바테리 차단 센서, 에어퀄리티 센서 등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 : http://www.1firsttech.com )
데스크(charleychae@icomes.com)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