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레이크와 윤활유는 상극이다. 브레이크는 마찰을 이용해 차를 제동해야 하는데 윤활유는 마찰을 줄이는 데 쓰인다. 태생적으로 상극인 셈이다. 그러나 브레이크에도 윤활유는 필요하다. 불필요한 마찰을 줄여 꼭 필요한 마찰력을 효과적으로 얻어내기 위해서다.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특히 높은 압력, 영하에서 영상에 이르는 다양한 온도변화, 진동, 충격, 무거운 하중 등을 감당해야 하는 극한 상황에서도 아무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을 위한 특수 윤활유의 종류는 그리스, 페이스트, 건조피막제, 윤활코팅제 등 4가지 형태가 있다. 그리스의 경우 액체 윤활유를 농축한 것으로 농도가 짙은 반액체 상태의 윤활유다. 페이스트(Pastes)는 편리한 사용을 위해 기름에 고형 윤활유를 넣은 고농축 형태다. 건조피막제는 자국, 마모와 마찰의 최소화를 위해 움직이는 표면에 쓰는 고체 상태의 윤활유다. 윤활코팅제는 페인트와 유사한 형태의 제품으로 색소 대신 선정된 합성수지와 용제를 통해 분사되는 형태로 미세한 입자의 고체 윤활유가 포함돼 있다.
특수 윤활유가 자동차 구성부품에서 응용되는 분야는 페달 시스템, 브레이크 부스터, 브레이크 캘리퍼스와 브레이크 패드 등 4가지다. 먼저 페달 시스템의 페달 조인트에는 윤활유가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실리콘 성분과 폴리올레핀 성분의 그리스가 적합하다. 특히 실리콘 기반의 그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점성도가 높아서 방진, 방음 기능이 뛰어나다.
브레이크 부스터는 영하 40도가 넘는 추위에서도 뛰어난 매끄러움과 실링 기능을 지닌 그리스가 최적이다. 가이드 핀, 슬라이딩 부트, 리액션 디스크, 플런저 등의 다양한 플래스틱과 고무 제품에도 그리스를 발라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브레이크 캘리퍼에는 여러 부품이 있다. 먼저 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에는 그리스를 발라주면 낮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고무와 융화성이 뛰어나 적합하다. 브레이크 패드 심에는 그리스와 페이스트가 효과적이다. 다양한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뛰어난 방음·방진 기능이 있어 소음과 삐걱거림을 차단할 수 있다. 브레이크 패드 가이딩 스프링에는 방음 기능과 마모방지 기능을 지닌 건조피막제, 코팅윤활제가 효과적이다.
브레이크 패드는 마찰을 통해 속력을 열로 전환한다. 패드, 디스크, 라이닝, 드럼 등 브레이크 부품들은 서로 스치면서 접촉되는 부분인데, 이 부분들은 마찰통제 첨가제로 조절할 수 있다. 이 첨가제는 마찰을 감소시키는 게 아니라 통제 가능한 수준에서 마찰을 안정화시켜준다.
2005/12/27 17:32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