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커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장 최병권 인터뷰

한국수입자동차협회장 최병권 인터뷰
-2000년5월3일 2000 수입차 모터쇼(Korea Import Motorshow)를 준비하며-


\"\" \"세계 자동차 시장은 이제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교체 수요만이 남았을 뿐이며 더 이상의 매력적인 새로운 시장은 아시아시장을 제외하고는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콜롬버스가 신기루를 쫒아 아메리카를 발견했듯이, 세계 유수 자동차업계들은,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마지막 남은 거대한 아시아시장에 먼저 깃발을 꼽기 위해 아시아로 몰려 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반도라는 지리적 특성과 가격대비 성능에서 경쟁력 있는 국내 여러 자동차 부품업체와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최병권회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과 수입 자동차 시장에 대해 상당히 고무적이고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오는 5월 3일~10일 8일 동안 서울 COEX (한국종합전시장) 에서 열릴 \'수입자동차 모터쇼\' 준비에 한창이었다. 그를 만나 2000수입차 모터쇼 준비현황과 수입차업계의 올해 전망과 과제를 들었다.

iComes.com : 우리 나라에선 처음으로 열리는 수입자동차 모터쇼로 알고 있습니다. 기획하고 진행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은데, 이번 모터쇼 참가업체와 출품 모델들쌀의 경향은 어떻습니까?

\"이번 수입차 모터쇼에는 17개 브랜드가 참가, 90% 완성차 위주로 전시되고, 나머지는 이륜차 및 타이어, 부품, 용품 등 50여개 업체가 참가합니다. 아직 정확한 출품모델들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세계적인 경향이 그렇듯이, 환경친화적인 고연비차량과 대체연료 및 하이브리드카, 퓨전카라고 불리는 다목적/다기능차, 밀레니엄을 맞아 더욱 파격적으로 디자인된 차, 또 전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인터넷과 결합을 시도하고 있는 e-business로서의 자동차들이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


iComes.com : 1월부터 주최측KAIDA에서 모터쇼의 홍보에 주력하시고 계신 걸로 아는데, 이번 모터쇼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어느 정도 예상 하시고 있습니까?

\"세계 자동차의 신기술과 디자인 흐름들을 느낄 수 있고, 또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주소를 인식하는데 좋은 기회를 마련할 것입니다. 특히, 이번 수입 모터쇼는 수입차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고,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유도하고, 나아가 세계 자동차업계에 한국의 자동차산업 발전가능성을 확인시키는데도 좋은 계기가 되어줄 것을 기대합니다.\"


iComes.com : 지난 1999년 5월에 열린 서울 모터쇼엔 주최측인 한국자동차현회(KAMA)와 여러 부분에서 마찰이 생겨 수입차는 참가를 포기했던 것으로 압니다. 앞으로 국내자동차업계와의 관계를 어떻게 가져가실 계획이십니까?

\"지난 서울 모터쇼에선 부스 배치 및 부스 대여가격 책정에 있어서 국내차와 수입차에 대해 공정하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정부의 보호/육성정책 아래 소수 자국기업의 독점적인 시장 점령은 더 이상 불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자동차업계와 치열한 성능과 가격 경쟁이 불가피하고, 확실한 경쟁력이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차와 외국차로 나눠 파벌싸움을 하기보다는 함께 협력하여 국내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KAMA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iComes.com : 국내 자동차 법규가 외국인들이 볼 때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수입업체에선 애로사항이나 불만사항이 적지않을 것 같은데, 그와 관련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까?

\"자동차 법규 자체가 불합리하다는 생각도 있지만, 그것보다 법규를 운영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백만대를 이상 판매하는 업체와 백대 판매하는 업체를 같은 법으로 운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수입자동차의 시장이 넓어질수록 점차 판매규모에 따른 상대적인 운영이 마련될 것으로 봅니다.\"


iComes.com : 대우차와 삼성차의 외국기업으로 인수되는 상황에 대해 많은 반대 여론들이 일고 있습니다. 어떤 자동차메이커가 주도한 여론이든, 순수한 애국심에 근거한 여론이든 수입차에 대해 거부감을 일으키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텐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현재 많은 관심과 우려 속에 진행 중인 대우차와 삼성차의 외국 자동차업체로의 인수 문제를 두고 근시안적 시각으로 자국산업의 위기로 치부하기 보다는, 외국기업들이 얻고자 하는 한국시장에서의 이점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몇몇 기업의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한국시장이 갖는 이점들을 더욱 국외적으로 피력하고 국내 자동차산업과 관련산업의 도약의 전환점으로 삼아야 합니다.\"


iComes.com : 최병권회장님이 수년동안 몸 담고 계신 스웨덴 국민기업이었던, 사브(SAAB)는 얼마전 50%에서 100%로 완전히 GM지분으로 흡수되었습니다. 사브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외국 기업으로 인수되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물론 스웨덴 국민들은 처음엔 스웨덴기업에서 미국기업으로 넘어가는 현실에 슬픔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사브의 경영인들이 사브를 전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GM과 손을 잡아야 한다고 결정했고, 실제로 첨단의 신기술 개발과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선 불가피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기업인들도 당장의 욕심을 버리고 장기적인 시야로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또한 사브의 경우, GM에 인수되었다고 하더라도 사브의 독창적인 성격과 고유한 이미지는 그대로 살아있고 그 기반 위에 GM과의 협력으로 더 넓은 판매라인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합병과 인수라는 것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지 단순히 탐욕스러운 기업들의 사세 확장만으로 보는 것은 편협하고 소극적인 시각이라고 생각됩니다.\"


iComes.com: 사브나 볼보자동차를 떠올릴 때 마다 환경보호라는 말이 생각 납니다. 전세계 모든 자동차가 심각히 다루고 있는 부분이지만, 스웨덴은 좀더 앞서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스웨덴 국민성에 기인할 것입니다. 스웨덴은 계속 비와 눈이 오고 어두컴컴한 악조건의 기후와 싸워왔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연에 대해 숭고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깔려 있습니다. 일례로 스웨덴과 덴마크를 잇는 길지 않은 다리 건설 안건에서도 10년이 넘도록 아직 스웨덴 정부는 결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볼 때는 무능한 행정이라고 답답해할지 모르지만, 그만큼 모든 문제에서 환경을 가장 우선시 생각하고 단기적인 편리 보다는 그만큼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도 곧 그런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길 희망합니다.\"


iComes.com: 수입차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0.26%로 현재로서는 아주 낮고, 시장점유를 위해 국내차와 경쟁하기보다는 오히려 수입차 업체끼리 과다 경쟁이 첨예화되는 현상들이 보였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최병권회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마찬가지로, 다른 수입차에서 서로 고객뺏기식의 얄팍한 영업은 수입자동차의 전체 이미지를 흐리게 할 뿐만 아니라 전체 수입자동차시장의 확장에도 저해가 됩니다. 먼저 상호 협력하여 전체 수입차시장의 규모를 키우는데 주력하고, 그 이후에 선의의 경쟁으로 들어가는 것이 수입자동차가 앞으로 성장 가능한 길이고 당면 과제일 것입니다.\"


iComes.com: 지난해 수입자동차시장은 독일자동차 강세가 역력했습니다. 미국차와 스웨덴차에 이어 일본차가 적극적인 마케팅을 시작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앞으로의 수입차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빠르면 2005년까지 전체 자동차시장의 5%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수입차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 모터쇼를 계기로 많이 걷혀질 것으로 보고, 편협하고 강요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소비자들도 점점 성능과 안전성 위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이 길러질 것입니다. 여러 수입자동차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질적으로 향상된 안목에 상당히 어필할 수 있다고 봅니다. 높은 수입관세로 인해 현지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수입차를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실정도 점차 개선될 것입니다.\"


iComes.com: 긴 인터뷰에 성심껏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아이컴즈콤은 저희 자동차 전문사이트 www.iComes.com 을 통해서 수입모터쇼의 진행과정과 참가차종에 대한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네티즌에게 알림으로써 모터쇼가 더욱 성황리에 열릴 수 있도록 여러면에서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수입차를 비롯해 자동차에대한 마켓 리서치와 여론조사를 통해 자동차메이커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와 메이커가 만남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수입자동차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2

0 / 300 자

asoz*** 2019-12-09 14:56 | 신고
아이컴즈콤?? 첨들어보네;;

0 / 300 자

댓글 접기 댓글 접기

bobo***** 2017-09-01 16:47 | 신고
iComes.com 접속이 안되는군요. 망한 사이트...... ㅠㅠ

0 / 300 자

댓글 접기 댓글 접기

인기매거진

2025-04-29 기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