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는 2015년 회계 연도를 총 매출 2.2조원으로 마감하며, 전년 대비 6%의 성장을 기록했다. 로버트보쉬코리아는 23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연례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2015년 성장기록과 사업전망 및 계획을 밝혔다.
1985년부터 보쉬는 국내 고객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화에 주력해왔으며, 한국 내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다. 2015년 한국 내 사업에 340억원 이상을 투자했고, 한국 내 보쉬에 약 1,900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로버트보쉬코리아 프랑크 셰퍼스 대표이사는 “한국은 보쉬에게 지속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보쉬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보쉬는 연결성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을 것이며, 2016년 국내 경기가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보쉬의 사업도 긍정적인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래의 자동차와 그 이상을 위한 솔루션
보쉬의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부문은 2015년 국내 시장, 특히 파워트레인 기술 및 운전자 조력 시스템에서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다. 보쉬는 자동차 업계에 곧 다가올 변화인 자동화 주행, 전기화, 연결성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이 요구하는 요소들을 충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보쉬는 이륜 및 상용차 사업 분야의 큰 잠재력 또한 주시하고 있다. 보쉬는 국내 시장 및 고객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 내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자동화 주행, 전기화, 연결성의 세 가지 트렌드는 상용차 및 이륜차 분야에도 장기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상용차 부문에서 자동화 주행은 교통사고를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이륜차의 분사 시스템은 오늘날 사용되는 카뷰레터 대비 연료 소비를 감소시키고 자원 및 환경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륜차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쉬 ABS 시스템을 한국 OEM사들의 주요 수출용 모델들을 위해 개발 적용했다.
모빌리티 솔루션 외 다른 사업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발전
보쉬는 자사의 국내 다른 사업 부문들에서도 긍정적인 발전을 기록했으며, 다수의 새로운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는 2015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11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세계 최초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 공구를 선보인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는 2015년 세계 최초 6.0Ah 리튬이온 배터리 및 무선충전 시스템을 출시했다.
보쉬의 시큐리티시스템즈 사업부도 2015년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다. 2015년부터 이어진 커넥티드 솔루션 극대화 미션은 보쉬 시큐리티시스템즈가 고객의 니즈에 따라 하나의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보쉬 시큐리티시스템즈 사업부는 국내 비디오 보안 시스템 공급업체와의 유통 파트너십을 통해 유통 채널을 확장시키고 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중장비 관련 시장 침체 및 신흥 시장의 경제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유사한 실적으로 2015년 회계 연도를 마무리했다. 반면, 선박 및 해양, 전자 어플리케이션 관련 사업 등은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도전적인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2016년 더욱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는 보쉬 제품 및 솔루션의 다양성을 보여주며, 이는 국내 시장에서 주요 성공 요소로 작용한 듯 보인다. 선박 및 해양 분야에서 보쉬는 선박 보안 시스템, 해양 및 해저 기기용 유압 솔루션, 자동화 항만 및 선박 디젤 엔진용 커먼레일 인젝터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세계적 입지를 기반으로 한 원스톱 공급 업체로서 국내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적극적으로 디지털 변화 주도
한국은 이미 전 세계에서 인터넷망이 가장 잘 구축된 국가 중 하나이며, 한국에서 IoT는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보쉬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IoT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IoT의 세 가지 레벨인 센서,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같은 모든 영역에서 활동 중인 유일한 기업이다.
보쉬는 기존의 하드웨어 사업에 커넥티드 서비스의 활용을 늘려 해당 분야에서 광범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보쉬는 자사의 기술적 다각화는 물론 다양한 산업 및 영역에서의 전문성을 통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
프랑크 셰퍼스 대표이사는 “보쉬는 커넥티드 솔루션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원 보호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보쉬는 국내 시장에도 커넥티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 보쉬그룹 사업 전망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인 보쉬그룹은 2016년 자사의 전 세계 매출이 3-5% 범위 내에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독일에서 개최된 보쉬그룹 연례 기자 간담회에서 폴크마 덴너 회장은 “보쉬그룹은 혁신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성장하고자 한다” 고 말했다.
특히, 2016년 초 신설된 보쉬 글로벌 서비스 솔루션사업부와 최근 선보인 보쉬 IoT 클라우드, 보쉬 스마트 홈 시스템 등의 전력을 기반으로, 2015년의 기록적인 성과에 이어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준 기자 (메가오토 컨텐츠팀)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