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대표:鄭夢九 회장)는 세단과 SUV가 최적으로 결합돼 온로드(On-Road) 및 오프로드(Off-Road)의 성능을 모두 만족시킨 복합컨셉의 5인승 컴팩트 SUV 『투싼(TUCSON)』을 개발, 23일 롯데월드 아이스링크에서 보도발표회를 갖고 24일(수)부터 시판에 들어간다.
『투싼(TUCSON)』은 성장하는 SUV시장과 차급의 세분화 및 복합화라는 세계적 트랜드에 맞춰, 25개월의 연구개발기간과 총 2,100억원이 투입돼 개발됐으며 판매목표를 올해는 내수 4만대, 수출 8만대 등 총 12만대를 계획하고 있고, 2005년에는 총 20만대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투싼(TUCSON)』의 개발로 현대자동차는 최고급 정통 SUV「테라칸」승용형 SUV「싼타페」컴팩트 SUV「투싼」까지 SUV 풀라인업을 형성함에 따라 미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전세계 SUV시장의 판매증대와 국내 수출차종의 다변화, 고부가가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단감각의 승차감과 SUV의 다목적성 및 운전편의성을 배려한 『투싼(TUCSON)』은 ‘넓은 공간 활용성과 스포티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20~30대의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스타일을 중시하는 여성층을 포함하는 폭넓은 수요층에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특성을 감안해 『자유본능』을 세일즈 케치프레이즈로 표현했다.
『투싼(TUCSON)』의 디자인 컨셉은 SUV와 승용스타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복합개념의 미래지향적 스타일로 “강하고(Strong), 깔끔하며(Simple), 현대적이고(Modern), 스포티(Sporty)한 면을 강조했다.
내부공간은 승차인원과 화물적재 등 공간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트구조(4가지:1열 풀플렛/ 2열 폴드&다이브/ 2열 분할 폴딩/ 2열 폴딩+1열 백폴딩)로 설계됐고, 실내는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내최초의 룸미러에 내장된 전자식 나침반 ▲트립 컴퓨터 ▲필요시 높이가 조절되는 팝업 센터콘솔 ▲시인성이 뛰어난 계기판 등이 적용됐다.
투싼(TUCSON)』에는 국내판매용의 경우 115마력의 2,000cc 전자제어식 CRDi 디젤엔진이 장착되고, 수출사양에는 2,000cc 및 2,700cc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며, 국내 SUV중 최고 연비(14.5km/ℓ, 2WD M/T기준)를 이루어냈다. 또한 전자제어식 4륜 구동방식이 적용돼 노면조건 및 주행상태에 따라 전륜과 후륜에 능동적인 구동배분을 해 줌으로써 최적의 주행성능을 발휘시켰다.
현대차는 『투싼(TUCSON)』출시에 맞춰 SUV 특성에 맞게 롯데월드 아이스링크에서 23일 보도발표회를 가졌으며,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롯데월드와 전국 80여개 지역에서 신차발표회, 사이버 신차발표회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주 수요층을 대상으로 한 로드쇼 등 이벤트와 고객이 직접 투싼의 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대차 전지점에서 고객시승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투싼(TUCSON)』의 기본 판매가격은 ▲2WD 디젤 JX 1,470만원, MX 1,700만원, MXL 1,890만원 ▲4WD 디젤 JX 1,630만원, MX 1,870만원, MXL 2,060만원 이다.(단 자동변속기 장착시 136만원 추가).
<차명설명>
투싼(TUCSON) : 미국 애리조나주 도시 이름으로 사막으로 둘러싸인 건조 쾌적한 기후의 천연 관광명소로서, 현대와 전통, 강렬한 태양, 도시와 자연, 자유와 레저의 조화를 의미함
<용어설명>
1. TCS(Traction Control System) : 얼음길이나 눈, 비로 인한 미끄러운 노면 등에서 발진 및 가속時(직진 & 선회) 차륜 미끄럼에 의한 발진성, 가속성, 등판성, 조향성 불능 등의 문제를 각 차륜의 미끄럼 현상을 방지 시킴으로써 ①발진성/가속성/등판성 향상 ②조향성능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장치.
2. BAS(Brake Assist System) : 긴급 상황 제동시 운전자의 제동력을 보조하여 제동력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장치.
3. EBD-AB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ABS) : 승차인원 및 화물적재량에 따라 달라지는 차량 전·후 중량을 감지, 앞뒤 브레이크에 적절한 제동력을 배분하여 제동성능을 강화한 ABS시스템

『투싼(TUCSON)』의 디자인 컨셉은 SUV와 승용스타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복합개념의 미래지향적 스타일로 “강하고(Strong), 깔끔하며(Simple), 현대적이고(Modern), 스포티(Sporty)한 면을 강조했다. 전면은 ▲후드에서 범퍼로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 ▲대형범퍼 ▲크롬도금의 일자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SUV의 강인함과 단단함이 느껴지도록 디자인됐고, 후면부는 ▲LED타입의 하이 마운티드 스톱램프 ▲ 플립업 글래스 ▲ 듀얼 머플러가 적용돼 강인하고 심플함이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투싼(TUCSON)』에는 국내판매용의 경우 115마력의 2,000cc 전자제어식 CRDi 디젤엔진이 장착되고, 수출사양에는 2,000cc 및 2,700cc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며, 국내 SUV중 최고 연비(14.5km/ℓ, 2WD M/T기준)를 이루어냈다. 또한 전자제어식 4륜 구동방식이 적용돼 노면조건 및 주행상태에 따라 전륜과 후륜에 능동적인 구동배분을 해 줌으로써 최적의 주행성능을 발휘시켰다.

내부공간은 승차인원과 화물적재 등 공간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트구조(4가지:1열 풀플렛/ 2열 폴드&다이브/ 2열 분할 폴딩/ 2열 폴딩+1열 백폴딩)로 설계됐고, 실내는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내최초의 룸미러에 내장된 전자식 나침반 ▲트립 컴퓨터 ▲필요시 높이가 조절되는 팝업 센터콘솔 ▲시인성이 뛰어난 계기판 등이 적용됐다.
『투싼(TUCSON)』은 탑승객의 주행안전 및 충돌시 안전 확보를 위해 ▲TCS(Traction Control System) ▲BAS(Brake Assist System) ▲EBD-AB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e System) 등이 적용됐다. 또한 운전석 에어백의 경우 전모델 기본으로 장착됐고 조수석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적용으로, 미 교통관리국(NHTSA)에서 실시하는 신차 충돌안전 프로그램(NCAP)을 기준으로 자체 시험한 결과,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별 다섯개 수준의 최고 안전성이 확보됐다.
이외에도 ▲MP3오디오 ▲별도 CD체인저가 필요없는 6매 인대쉬 오디오 ▲솔라컨트롤 글라스 ▲화물석 공구함 등의 고급 승용차 수준의 다양한 편의사양이 적용돼 운전자가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