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의 공식 수입 및 판매 법인 한성자동차 (대표: 金聖棋)는 3월 29 일 카이엔 (Cayenne V6)을 선보였다. 작년에 출시된 8기통의 카이엔 터보와 S에 이어 6기통 엔진의 ‘카이엔’ 을 출시함으로써 카이엔 모델은 완전한 라인 업을 이루게 되었다.
포르쉐의 SUV 중 가장 최신 모델인 카이엔은 최고 수준의 다이나믹 드라이빙 성능을 비롯, 포르쉐만의 안정성과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카이엔 엔진의 출력과 성능은 동급 SUV 세그먼트에서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외부 디자인에서는 리어 해치에 새겨진 모델명은 물론 엘록시 블랙으로 마무리한 캘리퍼 그리고 10스포크 디자인의 17인치 경합금 알로이 휠 등으로 카이엔만의 새로운 감각을 반영하고 있다.
6기통의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는 카이엔은 온로드에서의 월등한 고속 주행뿐 아니라 오프로드와 로우-레인지 모드에서도 민첩함을 발휘하며 탁월한 스포츠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출력은 250bhp/6,000rpm에 이르며 최대 토크는 31.6kg.m/2,500∼5,500rpm을 발휘한다. 이런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포르쉐 카이엔의 0-100km/h 가속성능은 9.7초이며 최고속도는 214km/h에 달한다.
카이엔의 강력한 6기통 엔진 파워는 신개발의 6단 자동변속기 기어박스에 의해 휠에 전달된다. PDOA(Porsche Drive-Off Assistant) 시스템은 자동으로 브레이크 작동을 제어해 차체를 안정시켜주어 급경사 길에서 운전을 훨씬 쉽게 해준다.
또한 온로드와 오프로드의 주행특성을 살려주는 첨단 테크놀러지 중 풀 타입 4휠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 시스템은 주행 조건에 따라 엔진의 파워를 앞바퀴와 뒷바퀴 어느 한쪽으로 최대 100%까지 전달할 수 있어 최적의 안정성과 성능을 더하고 있다. 험로 주행 시에는 포르쉐 자세안정제어시스템(Porsche Stability Management)이 PTM과 상호작용을 통해 어떠한 물리적인 극한 상황에서도 탈출이 가능하다.
카이엔은 여섯 개의 에어백 장착뿐 아니라 운전자와 조수석 에어백의 2단계 작동과 측면 충돌 보호시스템으로 탑승자 보호 시스템을 강화했다. 카이엔의 트레일러 장치는 전형적인 트레일러 견인 바와 별도로, 전동으로 작동되는 장비를 갖췄으며 3.5톤까지 견인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자동차의 주행 정보는 운전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계기판 안의 대형 서클 타입 클러스터와 가운데 있는 다기능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기 쉽게 체크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카이엔에는 경보 시스템, 원격 조정 중앙 집중 장금 장치, 온보드 컴퓨터, 전동 파워 윈도우 등 편의 장비들이 제동된다.
한성자동차 김성기(金聖期) 회장은 “카이엔 모델에 대한 관심과 선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실용성과 파워를 겸비한 6기통 엔진의 카이엔(Cayenne V6) 출시로 고객들의 선택이 폭이 넓어졌다. 포르쉐는 스포츠카뿐 아니라 최고의 SUV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카이엔의 가격은 1억1천만원. 한편, 한성자동차는 카이엔 출시를 기념하여 양수리 ‘종합촬영소’에서 고객과 미디어를 초청, 온•오프 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승 행사를 진행했다.

스포티한 성능의 V형 6기통으로 무장한 포르쉐 라인업의 최신형 SUV인 카이엔은 포르쉐의 세 번째 모델로, 전 세계에 알려진 뛰어난 드라이빙 다이나믹, 안전성, 오프로드 성능을 그대로 구비하고 있다. 엔진의 최고출력과 성능에서 포르쉐 카이엔은 다른 모델과 같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카이엔의 이러한 뛰어난 파워와 성능은 포르쉐만의 기술적인 토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신개발 V6 엔진은 실린더 뱅크 각이 150이며 베인셀(Vane-Cell) 어드저스터를 사용한 지속적이고 무한한 프로세스에서 흡입과 배출 모두를 적용한 트윈 캠 24밸브 타입이다. 이 엔진 컨셉은 카이엔의 연소효율성을 매우 높여 준다.
포르쉐의 제어철학을 적용한 6단 팁트로닉 S는 운전자에게 스티어링 휠에 설계된 스위치를 이용해 수동으로 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옵션으로는 셀렉트 레버를 앞 또는 뒤로 가볍게 밀어주면 변속이 되는 기능으로 험로 주행시의 변속에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카이엔은 뛰어난 온로드 성능과 발군의 오프로드 주행특성을 가장 이상적으로 결합한 수많은 첨단 테크놀러지를 적용하고 있다. 이런 모든 성능은 이미 카이엔의 다른 모델들을 통해 선보였던 것이다. 그 중 하나가 PTM(Porsche Traction Management) 즉, 포르쉐의 인공지능 트랙션 매니지먼트이다. 이 시스템은 기본 모드에서는 엔진의 파워를 프론트와 리어에 각각 62 : 38의 비율로 분배해 전달해 준다. 그러나 노면의 조건에 따라 다판 클러치에 의해 구동력을 프론트나 리어 어느 한쪽으로 100%까지 집중적으로 전달해 준다. 이 과정에서 PTM은 트랙션(혹은 트랙션의 부족)의 기능으로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센서가 자동차의 속도, 횡가속, 스티어링 각, 그리고 엑셀러레이터 페달의 위치 등을 측정해 한계상황에서도 훨씬 높은 제어 성능을 제공해 준다.
카이엔에 표준으로 채용된 또 하나의 기능은 PTM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 PSM(Porsche Stability Management)으로 이는 최악의 한계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게 해준다.
일반도로에서 카이엔의 뛰어난 성능은 마찬가지로 최상의 오프로드 성능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험로에서 PTM은 파워 드라이버에서 감속기어를 원활하게 작동시키고 또한 각 휠이 노면 접지력을 잃고 헛바퀴가 도는 상황에서 100%의 프론트와 리어 디퍼렌셜 록을 가능하게 해준다.
카이엔의 섀시와 서스펜션은 최상의 안전성과 오프로드 주행성을 갖춘 뛰어난 드라이빙 다이나믹을 위해 구성되고 설계되었다. 프론트 액슬은 대형 러버 부시 마운트에 의해 서브 프레임에 신축성 있게 올려진 대형 사이즈의 더블 트랙 컨트롤 암 구성이다. 멀리 위치한 트랙션 컨트롤 암으로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압력은 최소한으로 유지된다. 리어 액슬은 정교한 멀티 암 구성으로 이는 트랙션 포스와 어떤 부하에서도 카이엔이 아주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조정해 줄 수 있다. 오프로드 주행을 위해 댐핑 스트로크를 길게 하는 것 또한 아주 유용하다. 217mm의 최저지상고로 인해 embankment angle이 프론트 29.10, 리거가 25.70이나 된다. 접근각은 20.40이며 도강 깊이는 50cm나 된다. 카이엔의 옵션으로 카이엔 터보에 채용된 에어 서스펜션과 신개발의 PASM(Porsche Active Suspension Management) 댐핑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카이엔은 다른 포르쉐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능동적 안전성 및 수동적 안전성을 제공한다. 브라이브 트레인 및 섀시, 서스펜션 등과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작동되는 330mm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채용한 프론트와 리어의 17인치 브레이크는 어떤 페이드 현상도 일으키지 않고 강력하고 부드럽게 제동력을 구사해준다. 디스크는 프론트에는 6피스톤 모노블록 알루미늄 고정 캘리퍼에, 리어는 4피스톤 알루미늄 고정 캘리퍼와 어우러져 있다.
정면, 측면, 후방 추돌, 전복사고 등 모든 가능한 사고 상황에서 카이엔은 전 세계 모든 안전기준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프론트 엔드의 수평, 수직 구조는 충돌사고 시 충격 에너지의 효과적인 분산을 가능하게 해준다. 변형 에너지는 각각의 위에 있는 세 개의 부하 레벨에 의해 흡수가 되며 충격에너지는 플로어상의 강력한 섀시 받침대, 또는 씰, 터널 부분 사이로 분산된다. 최고 강성의 안전성을 제공한 초현대 다판 강철은 바닥과 리어 플로어 크로스바의 시트 크로스바 상에도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B 필러는 안쪽에 TRIP 강철로, 롤 오버시 안전성을 확보해 주는 A필러와 B 필러 상의 강화로 이어진다.
수동적 안전성에 대한 컨셉은 카이엔의 인테리어 전체에 걸쳐 일관성 있게 반영되어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를 위한 풀 사이즈 에어백은 충돌사고 시 탑승자에게 가해질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하면서 2단계 가스 제너레이터에 의해 활성화된다. 범퍼에 내장되어 있는 두 개의 센서가 정면 충돌을 감지한다. 사이드 임팩트 시스템은 프론트 시트 백 레스트 측면의 가슴보호 에어백과 루프 프레임에 내장된 커튼 타입 에어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르쉐가 처음으로 적용한 커튼 타입 에어백은 작동시 루프에서 아래쪽으로 펼쳐져 사이드 윈도우 부분을 커버하며 앞뒤좌석 탑승자 모두를 보호해준다.
또 다른 안전장비로는 3점식 시트벨트를 모든 좌석에 설계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트벨트들은 리어 시트의 가운데를 제외하고는 벨트 텐셔너를 적용하고 있다. 프론트 시트는 또한 탑승자에게 작용하는 부하는 저감하기 위해 벨트 포스 리미터를 채용하고 있다.
경보장치와 원격조정 중앙 집중 잠금장치, 온보드 컴퓨터, 틴티드 열선 내장 글래스, 에어컨, 전동 파워 윈도우, 전동 조정 프론트 시트 등 모든 장비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모든 시트는 천연 가죽 시트커버로 마무리 되어 있다. 여기에 CD 라디오와 더블 튜너, 12 스퍼키 등도 기본장치이다.
카이엔의 화물적재공간은 파티션 네트와 롤 커버 등으로 장비되어 있으며 용량은 540 리터나 된다. 여기에 40 : 60 혹은 60 : 40으로 분할 폴딩 되는 리어 시트 백레스트로 인해 화물 적재공간은 1,770리터까지 확대된다. 이와 함께 화물을 싣고 내리기에 아주 편리하도록 설계된 리어 윈도우는 운전자나 동승자가 해치 게이트를 열지 않고도 소형 화물을 싣고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한편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스키를 적재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글라이더나 스포츠 보트 등 대형 화물을 견인할 수 있는, 3.5톤까지 견인할 수 있는 트레일러 견인 바를 설계하고 있다.
트레일러 시스템은 두 개의 트레일러 시스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하나는 수동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트레일러 견인 시스템으로 이는 포르쉐가 세계 최초로 적용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화물 칸에 있는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전동으로 견인 바 아래쪽으로 접혀 들어간다. 견인 메커니즘 오류 방지를 위해 모든 작동과정은 화물 칸의 오른쪽에 설계된 토글 스위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더불어 최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견인 바는 자동차가 정지해 있을 때만 작동 되도록 되어 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