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18일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BMW 고유의 신형 SAV(Sports Activity Vehicle) 모델인 BMW X3를 출시하고 시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BMW X3는 기존 SUV시장에 사륜구동의 기능을 그대로 보유한 동시에 BMW 특유의 드라이빙 성능과 탁월한 민첩성, 안락한 승차감까지 갖춘 BMW만의 SAV(Sports Activity Vehicle) 모델이다.
기존의 SUV(Sports Utility Vehicle)가 미니밴과 오프로드 차량의 조화인것과 달리 BMW SAV 차량은 스포츠세단과 오프로더의 장점만 결합한 차량으로 기존 사륜구동 차량의 실제 오프로드 운행률이 불과 2%에 지나지 않는 점을 감안, BMW 세단의 주행성능, 안전성, 민첩함과 편안함을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오프로드 성능 또한 유감없이 발휘하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차량이다.
현재 SUV 및 SAV 부문은 전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고, BMW 그룹은 향후 10년안에 전체 SUV 시장이 50%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중에서 미디엄 사이즈의 프리미엄 SUV/SAV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판단, 프리미엄 SAV인 X3를 개발하게 되었다.
인텔리전트(Intelligent) 사륜구동 기술인 x드라이브(xDrive) 기능이 적용된 X3는 차체의 힘을 앞 뒤 부분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분배하여 다이나믹하고 스포티한 온로드 및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사계절은 물론 어떠한 도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적응하며 코너링시에는 최적의 파워를 공급하여 정확한 방향 조절이 가능하다.
국내에는 2.5와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 장착된 2개 모델이 출시된다. 배기량 2,494cc의 BMW X3 2.5i는 6,000rpm에서 최대출력 192마력, 3,500rpm에서 최대 토크 245Nm을 뿜어낸다. 3.0i 모델은 5,900rpm에서 231마력의 최대 출력 및 3,500rpm에서 300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두 모델은 각각 5단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또한 X3에는 BMW의 고급스러움과 안락함이 적절히 조화된 인테리어와 다양한 편의 장치를 선보여, 운전자는 확트인 시야와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리며 쾌적한 운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특수 처리 유리인 두 개의 파노라마 루프(Panorama Roof)가 장착되어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컨버터블 같은 느낌도 갖추고 있다.
BMW X3는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30~40대로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차량을 선호하는 고객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이날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BMW X3 신차발표회는 X3 컨셉을 토대로 최첨단 영상과 특수 효과 장치인 PIGI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X3와 함께 하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180도 반원의 영상에 감각적으로 제공되어 관람객들이 마치 사계의 하루를 체험하듯이 진행되었으며, 사진작가 김중만의 나레이션과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오리지널 공연도 함께 펼쳐졌다.
국내 소비자 가격(VAT 포함)은 2.5i 모델의 경우 6,440만원, 3.0i 모델은 7,250만원이다.

X3는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 등 기존 BMW SAV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보다 젊고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을 선보인다.
X3의 디자인은 BMW만의 다이내믹한 주행성능과 안정성을 확연히 드러낸다. 강력한 아치형 바퀴는 터질듯한 근육질을 상징하며 강건함을 느낄 수 있는 외관뿐만 아니라 최고급 세단이 갖춘 우아한 디자인도 함께 지니고 있다.
특히 오목한 면과 볼록한 면이 연달아 교차하는 외관 표면과 업그레이드된 키드니 그릴은 물론 새로운 디자인의 헤드라이트 및 리어라이트가 돋보인다. 엔진 리드(lid: 뚜껑)로 연결되는 라이트는 강인해보이는 범퍼와 함께 SAV의 스포티하고 강한 성격을 드러낸다.
전체적인 차체 구조 및 윗부분의 경사진 라인은 역동적인 성격과 주행성능을 표현해주며 휠 부분의 아치형 구조와 강렬한 인상의 앞 부분을 통해 자신감 넘치는 도전적인 모습이 강조되었다.
X3의 가장 큰 특징은 인텔리전트(Intelligent) 사륜 시스템인 x드라이브 기능이 장착됐다는 점이다. x드라이브 기능은 최적의 견인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차체의 힘을 앞뒤로 적절하게 분배하여 도로상에서 민첩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일반 주행시에는 다양한 도로 상황에 신속하게 적응하며 코너링시에는 최적의 파워를 공급하여 정확한 방향 조절이 가능해진다.
또한 도로상에서 x드라이브는 날렵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최고의 안정성도 보장한다. 미끄럽거나 거친 도로상황에서 지면에 차체를 밀착시키면서도 휠에 지속적인 구동력을 제공한다.
BMW X3는 바이바노스(bi-VANOS, 흡기와 배기밸브 타이밍을 조절하여 토크의 힘은 물론이고 연료 소모율까지 향상시킴)기술이 적용된 직렬 6기통 2.5와 3.0리터 2개 엔진이 장착된 모델을 국내에 선보인다. 배기량 2,494cc의 BMW X3 2.5i는 6,000rpm에서 최대출력 192마력, 3,500rpm에서 최대 토크 245Nm을 뿜어낸다. 3.0i 모델은 배기량 2,979cc로 5,900rpm에서 231마력의 최대 출력 및 3,500rpm에서 300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X3 3.0i은 0에서 100km/h까지 속도 측정시 단 8.1초만에 도달하며, 안전 최고속도는 210km/h를 발휘한다.
국내에 선보이는 모든 BMW X3 모델에는 5단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휠 또한 2.5i는 17인치 알로일 휠, 3.0i는 18인치 알로이휠이 각각 장착된다.

X3에는 BMW의 고급스러움과 안락함이 적절히 조화된 내부 인테리어와 다양한 편의 장치를 선보여, 운전자는 BMW SAV 고유의 운전석 설계를 통해 보다 높은 위치에서 확트인 시야와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리며 쾌적한 운전을 즐길 수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어깨 위 공간이 1,417mm로 BMW 3시리즈 세단보다 35mm 더 넓고, 머리 위 공간은 997mm로 3시리즈보다 22mm 더 넓다. 좌석은 뒷좌석 승객을 위해 더욱 안락함을 제공하며 무릎공간은 590mm로 보다 여유롭다. 특히 머리 위 공간은 BMW 뉴 5시리즈보다 훨씬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차 뒷면에 위치한 문을 열면 여러 대의 산악용 자전거를 수용할 수 있는 1,560 리터의 넓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BMW의 컴팩트한 SAV 모델, X3는 자체 안전벨트와 에어백 시스템을 통해 위급한 상황에 발생하는 충격과 위험을 미리 흡수, 차단함으로써 탑승자에게 BMW 세단에 적용되었던 최고의 안전성을 동시에 보장해준다. BMW X3의 에어백은 운전석, 조수석의 전면, 측면, 헤드 에어백 등 총 8개가 장착된다.
또는 X3에는 바이 제논 헤드라이트(bi-xenon headlights), 파노라마 루프(Panorama Roof), 스티어링 휠 히팅 기능(steering wheel heating), 눈부심 방지 룸미러, 센터 콘솔에 장착된 6매 CD 체인저와 비즈니스 CD 하이파이(HiFi) 시스템, 주차거리제어(Park Distance Control, PDC), 레인센서 기능의 스크린 와이퍼와 헤드 라이트, 스포츠 시트(Sport Seat)등의 첨단 편의 장비들이 장착되었다.
추가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서비스(이벤트, 소유차량 인증 등) 이용을 위해, 카이즈유 ID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이즈유 ID가 있으신가요?
카이즈유 ID를 로그인 해 주세요.
SNS계정과 연결되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